겨울철 피부 가려움 유발하는 ‘노인성 소양증’…잦은 목욕은 독 된다

노화로 인한 수분 손실로 발생…미온 샤워와 보습제 사용으로 쉽게 예방 가능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1/01/06 [10:12]

겨울철 피부 가려움 유발하는 ‘노인성 소양증’…잦은 목욕은 독 된다

노화로 인한 수분 손실로 발생…미온 샤워와 보습제 사용으로 쉽게 예방 가능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1/01/06 [10:12]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실버,소양증,노인성소양증,가려움증,피부건조증,피부관리

 

‘소한(小寒)’, 24절기 중 23번째 절기로 1년 중 가장 추운 시기이다. 추위가 강력해질수록 낙상사고와 한랭질환 등 시니어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는 다양해진다. 그중에서도 피부의 건조함과 가려움을 유발하는 ‘노인성 소양증’은 70세 이상 고령층의 50%에게서 나타날 정도로 대표적인 겨울철 불청객 중 하나이다.

 

노인성 소양증은 듣기엔 다소 가벼운 질환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되면 일생생활이 힘들어질 정도로 큰 가려움을 유발하고, 밤에 심해지는 질환의 특성 탓에 건강한 수면을 취하기 어려워진다. 또한, 얼굴과 사타구니 등 민감한 부위에 증상이 발현되기 쉬워 사회활동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노화로 인한 피부 내 수분 감소는 가장 주된 원인이다. 공기 중 수분을 흡수하는 신체 성분인 ‘세라메이드’는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데, 이로 인해 고령층의 피부에 수분과 영양분의 원활하게 공급하기 어려워진다. 여기에 차고 건조한 날씨의 영향까지 받으면 증상은 악화되기 십상이다.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실버,소양증,노인성소양증,가려움증,피부건조증,피부관리

 

간혹 이를 단순 가려움으로 치부하고 몸을 벅벅 긁거나 목욕을 자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좋지 않은 대처방법이다. 긁는 행위는 피부염증을 부르고, 잦은 목욕은 건조함을 극대화시킨다. 여기에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거나, 때를 자주 미는 습관까지 곁들여져 있다면 궤양과 출혈 등의 악성 징후가 동반될 수 있다. 

 

당뇨병과 갑상선 기능항진증, 만성신부전증이 있는 환자라면 노인성 소양증의 위험에 쉽게 빠질 수 있다.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은 신경 손상을 유발해 강한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고,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혈류량을 증가시키면서 체온이 높아지기 때문에 피부 내 수분 증발을 유도한다. 만성신부전증으로 인해 증가하는 체내 노폐물은 피부에 쌓일 확률이 높아진다.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실버,소양증,노인성소양증,가려움증,피부건조증,피부관리

 

노인성 소양증의 예방·치료를 위해서는 ‘피부 보습’이 가장 중요하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보습제는 수분 흡수를 도와주고, 수분 손실을 방지한다. 목욕 후 최대한 빠른 시간, 혹은 잠에 들기 전, 전신에 발라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습제가 없다면 바디로션으로도 충분히 예방 가능하다.

 

20분 이상의 오랜 샤워와 목욕은 가급적 피하고, 체온과 3~4도 차이 내의 미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누 사용도 피부에 좋지 않다. 수분 손실을 유발하는 사우나도 되도록 피하는 편이 좋다. 집안에서는 가습기를 통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가습기가 없는 경우에는 젖은 빨래를 곳곳에 너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도 꼼꼼하게 발라야 한다. 여름이 아니라 자외선이 적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큰 오산이다. 겨울철에도 햇빛은 뜨거우며 눈에 반사된 햇볕은 뜨거운 직사광선만큼이나 위험하다. 아울러, 옷이나 침구류는 피부에 부담이 가지 않는 소재를 입거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징후가 나타났을 때 빠르게 병원을 내원해 전문가의 처방과 치료를 받는 것이다. 대수롭지 않은 질환이라고 방치했다가는 큰 화를 부를 수 있다. 춥고 건조한 겨우내 시니어들의 피부 건강, 어렵지 않게 예방할 수 있다.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100뉴스 /
이승열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실버, 소양증, 노인성소양증, 가려움증, 피부건조증, 피부관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