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MZ 세대로부터 사랑받은 브랜드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 MZ 세대 톱 브랜드 20’의 결과를 발표

백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05 [15:49]

올해 MZ 세대로부터 사랑받은 브랜드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 MZ 세대 톱 브랜드 20’의 결과를 발표

백진호 기자 | 입력 : 2020/11/05 [15:49]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MZ세대,톱브랜드,소비,소비시장,대학내일20대연구소,2020년

▲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행한 '2020 MZ 세대 TOP BRAND AWARDS'  © 제공: 대학내일20대연구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분야의 시장이 출렁거린 해였다. 국내 소비 시장도 마찬가지였다.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온라인에 친숙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MZ 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소비를 견인했다. 2013년부터 매년 MZ 세대 소비자의 사랑을 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 MZ 세대로부터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먼저 유통 분야의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는 ‘당근마켓’이 1위에 올랐다. 중고 거래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당근마켓은 브랜드 인지도(13.0점)와 브랜드 충성도(51.8점), 브랜드 이미지(7.8점)에서 다른 브랜드를 큰 격차로 따돌리며 톱 브랜드를 차지했다.

 

위치에 기초한 거주지 인증으로 인해 한정된 지역 안에서만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차별점으로 두드러졌다. 이 시스템은 중고 거래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지역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계기가 됐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하면서 ‘이웃 간의 연결’을 촉진하는 서비스가 중고 거래를 넘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나아갈 가능성은 충분해 보인다.

 

뷰티&패션 분야의 온라인패션·잡화 쇼핑몰에서는 ‘네이버쇼핑’이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쇼핑은 39.4점(브랜드 이미지 3.7점, 브랜드 충성도 28.8점, 브랜드 인지도 7.0점)을 받아 선두에 올랐으며, 2위인 ‘무신사’(38.0점)와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패션·잡화 전문 쇼핑몰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네이버쇼핑은 네이버의 간편결제서비스인 ‘네이버페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덕분에 결제 시에 소비자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고, 추가 포인트 적립을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 또 비슷한 제품들의 가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고, 개별 쇼핑몰에 회원 가입을 하지 않고도 원하는 제품을 쉽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로 보인다.

 

식품 분야의 음식 배달 앱에서는 ‘배달의민족’(70.3점)이 1위를 기록했다. 배달의민족은 브랜드 충성도에서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47.2점을 받았다. 코로나19 때문에 음식 배달 앱을 이전보다 더 자주 사용하게 된 상황에 기인한 결과라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배달의민족은 MZ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하고, 배달 산업 자체를 확장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초소량 즉시배송서비스인 ‘B마트’를 통해 MZ 세대는 편의점이나 마트에 직접 가지 않고도 적은 수량의 물품을 받을 수 있다. 또 1인 가구 맞춤 제품인 ‘B마트 PB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 점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이 밖에 Δ GS25(편의점) Δ 다이소(라이프스타일 숍) Δ 신세계백화점(백화점) Δ 우르오스(남성 화장품) Δ 나이키(스포츠 의류) Δ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Δ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Δ 넷플릭스(유료 동영상 앱) Δ 인스타그램(SNS) Δ 교촌치킨(치킨 프랜차이즈) Δ 맘스터치(샌드위치·버거 프랜차이즈) Δ 스타벅스(커피 프랜차이즈) Δ 참이슬(희석 소주) Δ 테라(국산 맥주) Δ 아만다(데이팅 앱) Δ 카카오 T(택시·차량 호출 앱) Δ 카카오페이(간편결제 서비스)가 각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보고서는 MZ 세대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제품·서비스를 분야별로 구분하고, 브랜드 인지도·충성도·이미지 차원으로 구성된 브랜드파워지수(MZ-BPI)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2020년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조사 분야와 주요 브랜드를 확인하기 위한 예비 조사를 수행했다. 본 조사는 성별-연령-지역별 인구비례할당표본추출에 따라 전국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남녀 중 표본 1,000명에 대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를 진행했다. 2020년 7월 24일부터 8월 5일까지 13일간 조사한 결과를 반영했다.

 

[백뉴스(100NEWS)=백진호 기자] 

 

100뉴스 /
백진호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노인, 시니어, MZ세대, 톱브랜드, 소비, 소비시장,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