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위한 온라인 강좌, 어디서 들을까?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는 4곳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4/24 [16:44]

시니어 위한 온라인 강좌, 어디서 들을까?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는 4곳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4/24 [16:44]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여러 다중이용시설들의 운영이 중단됐다. 시니어들의 재취업, 창업, 취미활동 등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던 복지시설들도 임시 휴관 상태다.

 

4월 19일부터 24일 현재까지는 매일 10명 안팎의 확진자가 발생하며 확산세가 둔화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안심해서는 안 되는 상황이다. 이에 여러 지자체 및 기관에서는 집에 머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시니어들을 위한 온라인 강좌들을 공개하고 있다. 온라인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네 곳을 소개한다.

 

■ 경상남도,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

 

▲ 경상남도의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홈페이지  © 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을 온라인 강좌로 운영한다.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은 신중년 세대의 재취업·창업·창직 등을 지원하는 과정으로,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온라인으로 개편된 프로그램의 참여자 20여 명을 24일까지 모집하며, 도내의 만 40세 이상 신중년 세대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센터로 직접 방문하면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강좌는 총 18가지이며, ▲생애계획수립 ▲재취업·창업 ▲다양한 일자리의 이해 ▲귀농·귀촌 ▲이미지메이킹 등을 주제로 한다. 강좌는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새로 구축된 별도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27일부터 5월 8일까지 기간 안에 총 6시간을 수강하면 된다.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앞으로도 순차적으로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화성시, ‘4060 인생학교’

 

▲ 화성시가 ‘4060 인생학교’ 프로그램을 온라인 강좌로 운영한다.  © 제공=화성시


화성시(시장 서철모)에서는 ‘4060 인생학교’ 프로그램을 온라인 강좌로 운영할 예정이다.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진행될 이번 프로그램은 5월 6일까지 총 250명의 참여자를 모집하며, 화성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교육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이며, 강좌별로 상이하다.

 

강좌는 ▲1인 창업 ▲사회공헌형 일자리 ▲전문형 일자리 총 3개 분야 5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먼저 1인 창업 분야의 ‘40부터 시작하는 1인 창직 첫걸음’에서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계발하는 퍼스널 브랜딩 과정을 수행하고, 1인 창직 전략을 수립해볼 수 있다. 

 

사회공헌형 일자리 분야의 ‘화성 공간기록해설사’ 과정에서는 공간의 가치를 보존하는 법을, ‘맘노을 아이돌보미’ 과정에서는 아이돌보미 직무수행을 위한 아동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전문형 일자리 분야의 ‘트레바리 퍼실리테이터’에서는 독서PT모임이라 불리는 트레바리를 운영하는 실무역량을 기르고, ‘팜파티 플래너’ 과정에서는 농산품 관련 이벤트 운영 및 로컬푸드 마케팅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모든 강좌는 무료로 운영된다.

 

■ 서울시 서초구 ‘내 손안의 자치회관’, 강남시니어플라자 ‘응답하라 강남시니어’

 

▲ 서울시 서초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좌 ‘내 손안의 자치회관’ 캘리그라피 수업 영상.  © 제공=서초구


서울시 서초구(구청장 조은희)에서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다. 유튜브와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운영되던 온라인 자치회관 프로그램 ‘내 손안의 자치회관’이 기존 43개 수업에서 130개까지 확대 운영될 계획이다. 기존에 운영되던 수업은 어학·요가·라인댄스·캘리그라피 등이며,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수업들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을 전망이다.

 

▲ 강남시니어플라자에서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응답하라 강남시니어’를 운영한다.  © 제공=강남시니어플라자


서울시 강남구(구청장 정순균) 역삼동에 위치한 구립 노인복지시설인 ‘강남시니어플라자’에서는 ‘응답하라 강남시니어’라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4월 13일부터 24일까지 약 2주간 어학·운동·미술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 콘텐츠를 유튜브와 카카오톡 등의 채널을 통해서 공개했다. 27일부터 5월 1일까지는 그간 업로드된 영상들 중 일부의 후속 시리즈를 특별편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본지 기사)

100뉴스
이동화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온라인강좌,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신중년, 화성시, 4060인생학교, 서초구, 강남시니어플라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