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㉓ 인터넷 방송의 종류

요즘 것들이 보는 ‘인방’의 종류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9/15 [17:25]

[요즘 것들 용어사전]㉓ 인터넷 방송의 종류

요즘 것들이 보는 ‘인방’의 종류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09/15 [17:25]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인터넷,인터넷용어,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개인방송,MBC

▲ 인터넷 방송도 콘텐츠가 다양해졌다.  


여러 플랫폼에서 1인 인터넷 방송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옛날 아이들이 TV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을 봤다면, 요즘 세대는 수많은 방송 중 자신이 선택한 사람의 방송을 본다. 

 

1인 방송도 모두 같은 것이 아니다. 콘텐츠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다. 그중 유명해진 ‘먹방’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오늘은 인터넷 방송의 콘텐츠 종류에 대해 준비해봤다.

 

먹방

1. ‘먹는 방송’의 준말. 

2. 1인 방송국 플랫폼 ‘아프리카TV’를 통해 유명해졌다. 별 내용 없이 BJ들이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준다.

3. 사실 옛날 TV 프로그램에서도 음식을 먹는 장면을 담은 프로그램은 많았다. 하지만 당시에는 ‘먹방’이라는 말이 생기기 전이었다. 먹방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그 전부터 있었다고 볼 수 있다.

4. 처음부터 먹는 것에만 집중하는(주로 메뉴 혹은 양으로 승부한다) 먹방이 있는가 하면, 방송 중간에 밥을 먹는 것을 ‘먹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야방

1. ‘야외 방송’의 준말

2. 스트리머가 야외로 나와 생방송을 진행한다. 주로 스마트폰과 셀카봉(스마트폰 거치대)을 들고 진행하는데, 요즘은 번화가에서도 스마트폰을 들고 시청자들과 소통을 하며 ‘야방’을 진행하는 사람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3. 집 혹은 스튜디오가 아닌 야외의 카페, 음식점에서 진행하는 방송을 ‘야방’이라고 하기도 한다.

 

눕방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인터넷,인터넷용어,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개인방송,MBC

▲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에 출연해 '눕방'을 진행한 방송인 이경규 씨  © 제공=MBC

 

1. ‘누워서 진행하는 방송’의 준말.

2. MBC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방송인 이경규 씨가 누워서 방송을 진행하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후에 이름이 붙었다.

 

게임방송

1. 컴퓨터, 혹은 비디오 게임을 주력 콘텐츠로 하는 방송.

2. 게임에 대한 공략, 혹은 어떤 게임인지에 대한 조사 등을 목표로 하는 시청자 층이 다수다. 

3. 혹은 그냥 특정 스트리머가 좋아서 그가 게임 하는 것을 보는 사람도 많다. 게임방송을 진행하는 모든 스트리머가 게임 실력이 좋은 것은 아니다.

 

ASMR

1. ‘자율감각 쾌락 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

2. 왜인지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기분 좋은 자극들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주로 유튜브에서 많이 볼 수 있다.

3. 주로 귀로 듣는 콘텐츠가 많다. 듣는 것만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생활 속 잡음들을 들려준다. (음식 씹는 소리,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 모닥불 소리 등등)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인터넷, 인터넷용어, 신조어, 요즘것들용어사전, 개인방송, MBC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