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노후를 풍부하게 만드는 '강남시니어클럽'

풍선아트,실공예, 종이접기, 향기로운 그대 등 다양한 일자리 사업 진행

최민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8/07 [21:28]

[현장스케치] 노후를 풍부하게 만드는 '강남시니어클럽'

풍선아트,실공예, 종이접기, 향기로운 그대 등 다양한 일자리 사업 진행

최민정 기자 | 입력 : 2019/08/07 [21:28]

▲ 강남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향기로운 그대' 디퓨저 사업에서 만든 디퓨저들     © 최민정 기자


[백뉴스(100NEWS)=최민정 기자]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있는 강남시니어클럽(관장 박주형)에 지난 6일 방문했다. 매주 화요일 1층에서는 논현2동 주민센터와 함께 ‘시니어 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시니어들이 직접 밑반찬, 쿠키, 머핀, 디퓨저 등을 팔고 있었다. 지나가는 강남구민들은 향기로운 디퓨저 냄새를 맡아보고 다양한 먹거리를 구경할 수 있었다.

 

‘시니어마켓’을 통해 시니어들은 자신들이 직접 만든 물건을 판매해보기도 하며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일들을 경험하게 되었다. 현재 디퓨저 사업인 ‘향기로운 그대’에서 일하고 있는 양정남 시니어(72) 는 “판매는 처음하는거라 걱정을 많이 했는데 막상 해보니까 재밌고 즐거워요”라고 전했다.

 

강남시니어클럽은 시니어들의 연륜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해 시니어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사업의 자격조건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시니어로, 그 외의 사업단 별로 자격조건이 된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현재 운영되는 사업은 인력파견형, 제조 판매형, 서비스제공형, 고유사업, 재능나눔사업 등 6개 유형으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형 속에는 풍선아트·실공예·종이접기·캘리그래피·클레이아트·숲 해설·독서지도 등 특정분야의 지식을 가진 시니어가 교육기관이나 복지기관에서 교육강사로 활동하는 사업이 있다. 

 

▲ 시니어들과 아이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 최민정 기자


1세대와 3세대가 화합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에 파견하여 동화구연, 예절교육을 하는 사랑느낌, 아이들에게 한자와 경제교육을 진행하는 '에듀클럽'등이 있다. 이 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시니어들과 서로 공부도 하고 정다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디퓨저, 석고방향제, 무드등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향기로운 그대’ 사업과 다양한 요리체험교실을 통해 요리를 할 수 있는 ‘쿠킹클래스’는 강남시니어클럽 내에 공동작업장이 있어 시니어들이 직접 배우고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이다.

 

'향기로운 그대’ 작업장에는 형기로운 냄새가 가득했다. 여기서 시니어들은 디퓨저와 무드등을 제조한다. 가격은 2,000원부터 18,000원까지 다양했다.

 

▲ 강남시니어클럽에서 시니어들이 만든 하바리움     © 최민정 기자


연인들이 선물로 많이 찾는 하바리움 무드등도 여러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그 외에도 캔들 등 다양하고 트렌드에 맞는 물건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 외에도 강남시니어클럽은 시니어들이 가진 연륜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시니어사서 도우미 재능나눔사업 등 굉장히 많은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강남시니어클럽에서는 매 유형의 사업마다 한달에 한 번씩 교육받는 시간을 만들어, 시니어들에게 새로운 레시피나 트렌드에 맞는 정보를 알려준다.

 

시니어들에게 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사업을 설명하기 위한 ‘사업설명회’도 연초마다 진행하여 무슨 사업이 존재하고, 어떤 사업이 자신에게 흥미와 재미를 느낄 지 생각해보고 사업을 결정할 수 있다.

 

강남시니어클럽 설숙인 복지사는 “어르신분들이 일을 하면서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뿌듯해요.”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어르신들이 강남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사업을 통해 재미와 흥미를 찾아갔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했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강남시니어클럽 #강남 #시니어 

 

지도 크게 보기
2019.8.7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