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 시니어의 온라인 소비 급증

지난해 3월 이후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 증가, 코로나19의 장기화 탓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1/02/22 [14:18]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 시니어의 온라인 소비 급증

지난해 3월 이후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 증가, 코로나19의 장기화 탓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1/02/22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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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연령별 온-오프라인 카드 소비 증감률  © 제공=서울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후 시니어들의 온라인 소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서울시(권한대행 서정협)는 지난해 신한카드사의 가맹점 매출액을 바탕으로 서울 소재 62개 업종의 상점 매출액을 추정 분석한 결과, 시민들의 온라인 소비가 전 연령대에서 크게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의 활성화를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온라인 소비가 가장 크게 증가한 연령대는 50대로, 22.3%의 증가율을 보였다. 40대는 20.8%, 20대는 19.6%로 뒤를 이었으며, 30대는 13.4%로 가장 낮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특히, 온라인 거래가 익숙하지 않았던 60대와 70대 이상의 시니어 세대도 각각 18.8%, 17.7%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월별로 살펴봤을 때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한 3월부터 전년 동월 대비 꾸준히 증가했으며, 3차 대유행이 시작된 12월에는 전 연령대의 온라인 소비가 20% 이상 증가했다. 시는 코로나19의 확산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소비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줄었다고 생각했는데, 데이터분석 결과 지역과 업종에 따라 피해 정도가 다르고 온라인 거래가 새로운 소비채널로 잡아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시의 정책도 데이터에 근거해 더욱 세밀하게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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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열 기자
seungyoul119@confa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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