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검증 결과, 고령자 대상 안전성 입증

식약처 검증 자문단 회의 결과 발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효과는 62%…WHO 기준 충족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1/02/01 [16:44]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검증 결과, 고령자 대상 안전성 입증

식약처 검증 자문단 회의 결과 발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효과는 62%…WHO 기준 충족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1/02/01 [16:44]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실버,아스트라제네카,코로나백신,고령자백신,백신접종,예방접종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검증 결과, 고령층의 접종을 배제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도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아스트라제타카코비드19 백신주’의 임상시험에 관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의 회의 결과를 1일 밝혔다. 회의에는 △감염내과 전문의 △백신 전문가 △임상통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8명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임상시험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42.2세였으며, 그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7.4%였다.

 

식약처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대상자의 약 62%에게서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백신 효과 기준(50% 이상)을 만족하는 결과이다. 또한, 1차 투여와 2차 투여의 간격은 4~8주(52.27%)보다 9~12주(68.89%)일 때 더욱 효과적이었다.

 

부작용이 염려됐던 고령 대상자에 대한 안전성·효과성도 입증됐다. 결과에 의하면 고령 대상자 모두에게서 결합항체와 중화항체가 생성됐으며, 혈청전환률도 다른 집단과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안정성의 경우 예측되는 이상반응 발생률은 18~64세 성인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성인 87.7%, 고령자 82.4%), 예측되지 않은 이상반응 발생률은 비교적 낮은 수준을 보였다(성인 39.2%, 고령자 24,6%).

 

자문단은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했을 때 “고령자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을 도출했다. 이에 따라 고령자에 대한 정부의 백신 접종 계획은 차질 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자문단은 그러면서도 “고령자에 대한 접종은 추가적인 결과 확인 후 허가사항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함께 제시했다.

 

이어 자문단은 “고령자에 대한 임상자료가 제한적인 상황에서의 고령자 사용 여부 등을 포함한 신청 품목의 안전성, 효과성, 허가 시 고려사항에 대해 4일 식약처 법정 자문기구인 ‘중앙약사심의위원회’에서 자문을 받고, 그 결과를 당일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100뉴스 /
이승열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실버,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백신, 고령자백신, 백신접종, 예방접종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