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전 세계적 감염 위험이 있는 ‘조류인플루엔자’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1/01/25 [16:27]

조류독감,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전 세계적 감염 위험이 있는 ‘조류인플루엔자’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1/01/25 [16:27]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보건,조류독감,조류인플루엔자,AI,질병관리청,서울아산병원

▲ 조류인플루엔자는 철새, 닭, 오리 등 조류에게 감염되는 감염병이다.  

 

‘팬데믹’(Pandemic)이란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황을 일컫는 말이다. 세계보건기구의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등급에 해당하는데, 이는 코로나19로 우리에게 친숙한 말이 되었다.

 

세계적 대유행 위험이 있는 감염병은 세계보건기구, 각국 정부 등이 계속 주시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대유행 위험이 있는 것 중 가장 위험성이 높은 것은 ‘조류인플루엔자’다.

 

20세기 일어난 스페인독감(1918), 아시아 독감(1957), 홍콩 독감(1968), 신종 인플루엔자(2009) 등의 세계적 대유행은 모두 야생동물이 가지고 있던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사람에게 감염되어 일어났다. 

 

조류독감이라고 불리는 조류인플루엔자 역시 철새, 닭, 오리 등 조류에게 감염되는 감염병이다. 새들 사이에서 유행하다가 사람과 접촉이 빈번하면 사람 간 전파를 일으키는 새로운 신종 인플루엔자가 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고 국립보건연구원은 평가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조류인플루엔자는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고, 사람에게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인수 공통 바이러스다. 이는 인간에게 감염을 유발하여 중증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가 간에는 주로 감염된 철새의 배설물에 의해 바이러스가 전파된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경우에는 감염된 닭고기, 오리고기, 생계란 등에 의해서도 유입될 수 있다. 그러나 공기를 통해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지는 않는다.

 

조류독감 인체 감염증은 주로 태국, 배트남 등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했다. 감염된 사람은 최대 10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38℃ 이상의 발열, 오한, 근육통을 동반한 기침 등 감기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질병관리청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는 점점 가금류에 조류인플루엔자가 토착화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 2016-2017절기 인체 감염사례는 714명으로, 치명률은 약 35~40%에 달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항바이러스 투여가 늦을수록 치명률이 증가한다.

 

서울아산병원은 이는 감기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을 보이다가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고, 심하면 호흡부전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다. 75℃ 이상에서 5분만 가열하여도 사멸한다. 사람이 섭취해도 위산에 의해 바이러스는 사멸한다.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보건,조류독감,조류인플루엔자,AI,질병관리청,서울아산병원

▲ 정부 각 부처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막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조류인플루엔자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 각 부처에서 방역 및 예방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철새도래지를 방역하고, 전통시장 등 방역 취약대상을 점검하고 차단 방역 조치를 국가에서는 실행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특히 유럽, 중국 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는 국가로부터는 살아있는 가금과 가금 부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해외여행 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지역의 방문을 자제하고, 방문하더라도 가금 농장에는 가지 않을 것을 당부한다.

 

또한, 감염된 조류와 접촉 빈도가 높은 종사자와 살처분 참여자 등은 반드시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라 조류독감 인체감염 예방을 위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보건, 조류독감, 조류인플루엔자, AI, 질병관리청, 서울아산병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