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금융시대, 전화-SNS 통한 고령층 금융교육 및 상담 시행

올 하반기, 이를 토대로 한 고령층 금융상담센터 구축 예정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1/01/08 [16:16]

비대면 금융시대, 전화-SNS 통한 고령층 금융교육 및 상담 시행

올 하반기, 이를 토대로 한 고령층 금융상담센터 구축 예정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1/01/08 [16:16]
전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이 시니어 금융소비자들을 위해 시행된다.

 

금융위원회는 7일 금융감독원과 비대면으로 진행된 금융교육 실무협의체 회의를 통해 ‘금융교육 개선 기본방향’의 세부과제와, 향후 일정에 대한 논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생애주기별 실용적 금융교육 방식의 도입과 확산이 올해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전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이 시니어 금융소비자들을 위해 시행된다.

 

금융위원회는 7일 금융감독원과 비대면으로 진행된 금융교육 실무협의체 회의를 통해 금융교육 개선 기본방향의 세부과제와, 향후 일정에 대한 논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생애주기별 실용적 금융교육 방식의 도입과 확산이 올해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9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에 의하면 고령층의 모바일·인터넷을 활용한 비대면 금융업무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꽤나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어려움이 존재했다. 대면창구 역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기에 시니어들의 금융생활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본지 기사)

 

금융위는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 시니어 소비자들을 위한 금융업무 교육과 사후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운영한다. 이로써 시니어 소비자들은 SNS 혹은 전화를 통해 쉽게 금융생활 전반에 관한 사항을 상담 받을 수 있게 됐다. 올 하반기에는 이를 토대로 한 고령층 금융상담센터도 설립될 예정이다.

 

고령층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기주도형·체험형 교육 활성화 청년, 채무조정 이용자 등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소모임 프로그램 진행과 맞춤형 교육 강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담과 교육 간의 연계 강화 등이 함께 추진된다.

 

건전하고 유익한 금융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콘텐츠인증제도 도입된다. 콘텐츠인증제란 △정확성 △최신성 △적정성 △전달성 등의 평가기준을 통과한 금융 콘텐츠에 인증 표시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인증을 받은 금융 콘텐츠들은 올 하반기 개설될 온라인 콘텐츠몰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금융위는 이와 같은 방안들을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100뉴스 /
이승열 기자
seungyoul119@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실버, 금융위원회, 금융교육프로그램, 고령층금융상담센터, 온라인콘텐츠몰, 콘텐츠인증제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