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㉝ 빡치다? 잠수타다? 원래 있던 단어와 동사의 변형

변형되어 새로운 뜻으로 쓰이는 신조어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2/08 [17:48]

[요즘 것들 용어사전]㉝ 빡치다? 잠수타다? 원래 있던 단어와 동사의 변형

변형되어 새로운 뜻으로 쓰이는 신조어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2/08 [17:48]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인터넷용어,빡치다,잠수타다,꿀

▲ '잠수타다'는 무슨 뜻으로 사용될까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장경현 교수는 논문 ‘신조어 연어의 형성 원리’(인문논총 제66집, 2011)을 통해, 최근 생기는 신조어는 인터넷, 게임에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 신조어들은 일상에서 구어체로 함께 사용된다고 밝히고 있다.

 

구어체로 사용하다 보니, 입에 익은 단어들이 뜻이 바뀌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기존 존재하던 단어들이 새로운 의미로 사용되는 신조어들을 모아봤다.

 

빡치다

1. 동사. 화가 나다.

2. 비속어에 가깝다. 어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갈빡’에서 ‘빡’을 따온 것으로 여겨진다. ‘대가리가 돈다’의 형태에서 ‘빡이 돈다’가 되었고, 이것이 ‘빡침’ 등의 용어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3. 명사형으로는 ‘딥(deep)빡’, ‘깊은 빡침’ 등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잠수타다

1, 동사. 사전에 통보 없이 행적을 감추거나 사라지다.

2. 원래 있던 단어인 ‘잠수’와 ‘타다’의 합성으로 만들어졌다. 

3. 인터넷이 보급될 당시, 채팅방에서 불러도 나타나지 않는 것을 가리켜 ‘잠수’라고 부르던 것이 ‘타다’와 만난 것으로 보인다.

 

1. 명사. 하기 쉬운 일. 수행하는 난이도에 비해 보상이 두둑한 일.

2. 접두사 ‘개-’와 자주 결합하여 그 의미가 강조되기도 한다.

 

예시) A: 요즘 하는 아르바이트 어때? 

     B: 완전 이야. 손님도 많이 없고 할 일도 별로 없어.

 

-치다

1. 동사. 운동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량을) 들다’의 의미로 사용된다.

2. 어떤 분야(게임, 운동 등 주로 대전을 하는 경우)에서 잘하는 사람을 ‘좀 치는 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시) 너 친구는 3대(벤치 프레스, 스쿼트, 데드리프트를 이르는 말) 몇 치는데?

 

긁다

1. 동사. ‘계산하다’라는 뜻.

2. 체크, 신용카드의 사용이 늘어나며 널리 퍼졌다. 카드를 결제할 때 모습이 단말기에 ‘긁는’ 형태이기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보인다. 

3. ‘카드’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홀로도 사용된다.

 

예시) 어제 동아리 모임에 선배가 찾아와서 10만원을 긁고 갔다.

 

1. 명사. ~~로 인한 상처, 혹은 ~~로 때리는 행위를 말한다.

2. 총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칼로 죽이다’, ‘칼로 때리다’라는 뜻의 ‘칼빵’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흔적이 있다.

3. ~~로 난 상처를 가르켜 ‘~~빵’이라고 하기도 한다.

4. 다른 의미로 ‘n빵’이라고 쓰이기도 하는데, 이는 1/n으로 나누는, 즉 인원 수대로 나누는 것을 뜻한다. 주로 더치페이를 할 때 많이 사용된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신조어, 요즘것들용어사전, 인터넷용어, 빡치다, 잠수타다, 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