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교통사고 노인이 가장 취약…시장 주변에서 65% 발생

행안부,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43곳 점검…보도 확보 등 시설 개선 조치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12/07 [17:54]

보행자 교통사고 노인이 가장 취약…시장 주변에서 65% 발생

행안부,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43곳 점검…보도 확보 등 시설 개선 조치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12/07 [17:54]

지난해 보행자 교통사고에 가장 취약했던 연령층은 65세 이상 노인이었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이하 행안부)와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3천349명 중 보행 사망자가 1천302명으로 39%를 차지했으며, 이 중 노인 보행 사망자는 743명으로 57%에 달했다. (관련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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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시장 주변이었다.  © 제공=행정안전부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시장 주변이었다.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43곳에서 총 313건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 가운데 ▲시장이 204건으로 65%를 차지했고, ▲역·터미널 주변 44건(14%), ▲병원 주변 39건(12%)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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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사고 유형은 도로 횡단 중이 가장 많았다.  © 제공=행정안전부


사고 유형은 도로 횡단 중이 112건(36%)으로 가장 많았다. 차도 통행 중 발생한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는 45건(14%)이었고, 길 가장자리 통행 중은 15건(5%), 보도 통행 중은 14건(5%)이었다. 월별로는 11월(42건), 요일로는 금요일(60건), 시간대는 10시부터 12시 사이(61)에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했다. 가해 운전자의 법규 위반 유형은 ▲안전운전 불이행 222건(71%)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53건(17%) ▲신호위반 13건(4%) 순이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4일까지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43곳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했다. 지자체,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대한노인회와 함께 진행한 합동 점검을 통해 321건의 시설 개선 사항을 발굴했으며,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보도 확보 ▲속도 저감시설 설치 ▲시인성 개선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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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안전부가 지자체,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대한노인회와 진행한 합동 점검을 통해 321건의 시설 개선 사항을 발굴했다. (위)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사례, (아래) 보행공간 설치 사례.     ©제공=행정안전부

 

이 가운데 표지판 정비나 노면도색 등 빠른 시간 내에 개선이 가능한 248건은 지자체에서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차로 폭 축소나 보행자 우선 도로 지정 등 많은 예산이 필요하거나, 주민 협의가 필요한 73개 사안은 내년 연말까지 개선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시설 개선 과정에서 지자체의 예산이 부족할 경우에는 예산 지원도 병행한다.

 

한편,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의 절반 이상은 도로 횡단 또는 통행 시 발생한 건이다. 따라서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함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행안전 교육을 확대하고, 운전자들이 교통법규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홍보 및 단속도 함께 강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시장·대중교통시설 주변 등의 지역을 노인보호구역 지정 대상으로 추가하는 방법도 경찰청과 협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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