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㉜ 신조어가 되어버린 오타들

고나리, 갑(甲) 등 오타에서 유래한 신조어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2/01 [16:17]

[요즘 것들 용어사전]㉜ 신조어가 되어버린 오타들

고나리, 갑(甲) 등 오타에서 유래한 신조어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2/01 [16:17]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인터넷,인터넷용어,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고나리,갑

▲ 의도하지 않은 오타에서 신조어가 탄생하기도 한다.  


오타란 타자기나 컴퓨터 따위를 칠 때 잘못 친 것, 또는 그런 글자를 말한다. 다시 말해 글쓴이가 의도한 단어가 아니라는 뜻이다. 요즘 대부분의 오타는 스마트폰, 컴퓨터 모두 두벌식 키보드(쿼티 키보드)의 자음, 모음 배치에 의해 생겨난다.

 

하지만 그 오타가 재밌거나 중독성이 있는 경우, 그 오타 그대로 신조어가 되어버리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오늘은 오타에서 유래했지만, 결국 신조어가 되어버린 용어들을 모아봤다.

 

고나리

1. ‘관리’의 오타. ‘ㅗ’와 ‘ㅏ’를 순서대로 이어서 쳐야 ‘ㅘ’가 된다. 하지만 그 사이에 관의 ㄴ을 쳐버리는 바람에 나오는 형태의 오타다. 

2. 무리한 훈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질 하다’ 와 같이 사용된다.

3. 보여주기를 위한 관리를 비꼬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시) 학교 선배들이 아니꼽게 고나리질이 심하다. / 어디서 고나리질이야?

 

수듄

1. ‘수준’의 오타. 키보드에서 ‘ㄷ’ 옆에 ㅈ이 있고, ‘ㅜ’ 옆에 ‘ㅠ’가 있어 나타나는 형태의 오타로 보인다.

2. ‘~~ 수준’이라고 하면 대부분 ‘수준이 떨어진다’의 뜻으로 사용된다. 그중에서도 수준이 떨어지는 것을 더욱 조롱하고 싶을 때, 일부러 오타를 내어 ‘~~수듄’으로 쓰기도 한다.

 

예시) 아스날 공격 수듄 실화냐?

 

갑(甲)

1. 국어사전에 등재된 ‘차례나 등급을 매길 때 첫째를 이르는 말’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사람의 이름 뒤, 혹은 그 사람의 업적 뒤에 붙어 그 사람이나 업적을 칭송하는 의미로 쓰인다. 예를 들어 인성이 좋은 사람을 ‘인성갑’의 형태로 칭하는 것이다.

2. ~~의 신이라는 뜻에서 ‘~~신(神)’의 형태로 먼저 쓰였으나, 그 한자를 잘못 이해해 ‘申’의 형태로 바뀌었고, 申에서는 또 모양이 비슷한 甲의 형태로 변화하였다. 그 의미는 셋 모두 동일하게 사용되었다.

3. 당시 소위 말하는 ‘갑질’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었다. 때문에 이 ‘갑’이라는 말은 당시 사회 상황과도 잘 어우러져 오늘날까지 신조어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다.

 

레알

1. 영어 단어인 ‘real’을 보이는 대로 읽은 것. ‘진짜’, ‘정말로’ 등의 강조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2. 처음에는 ‘리얼’의 형태로 사용되었지만, 스페인의 축구팀 ‘레알 마드리드(Real Madrid)’의 표기에서 빌려와 ‘레알’이 되었다는 추측이 있고, ‘리얼’을 한 네티즌이 ‘레알’로 잘못 읽어 그것이 그대로 정착되었다는 추측이 있다. 

 

예시) 그건 레알 팩트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인터넷, 인터넷용어, 신조어, 요즘것들용어사전, 고나리, 갑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