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지역 실정에 맞는 노인복지정책 마련을 위해 ‘노인위원회’ 구성

고령화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 지역 실정에 맞는 실용적인 노인복지정책을 만들기 위한 조치

백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26 [23:43]

광명시, 지역 실정에 맞는 노인복지정책 마련을 위해 ‘노인위원회’ 구성

고령화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 지역 실정에 맞는 실용적인 노인복지정책을 만들기 위한 조치

백진호 기자 | 입력 : 2020/11/26 [23:43]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광명시,노인위원회,노인복지정책,고령화사회,대비,출범

▲ 광명시 노인위원회의 출범을 알리는 포스터  © 제공: 광명시

 

경기도 광명시가 ‘노인위원회’(50명)을 구성했다. 노인위원회는 고령화사회에 대비해 지역 실정에 맞고 실효성 있는 노인복지정책을 마련하고자 만들어졌다.

 

26일 광명시는 광명시장, 노인위원회 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노인위원회 발대식’을 열어 위원회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시는 지난 3월에 ‘노인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고 공개 모집을 거쳐 노인위원회를 조직했다. 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앞으로 노인 기본소득을 논의하고, 노인복지사업 발굴 및 개선 방안 마련, 노인의 교육‧권익 보호‧일자리‧여가‧사회활동 활성화 방안 제시 등을 추진해 나간다.

 

한편 광명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확대, 화성공동화장시설 건립 추진, 경로당활성화사업, 무료경로식당 지원, 시립노인요양센터 확충,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공기청정기 설치, 4세대 효행장려금지급, 저소득 노인가구건강보험료 지원, 어르신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단 운영 등의 다양한 노인복지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또 오는 12월부터는 노인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들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매월 첫째, 셋째 주 화요일에 ‘노인복지시설 현장 경청의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 12월 1일 노인종합복지관을 시작으로 담당 공무원이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시립노인요양센터, 경로당, 예닮마을, 주간보호센터 등을 각각 방문해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 예정이다.

 

[백뉴스(100NEWS)=백진호 기자] 

100뉴스 /
백진호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노인, 시니어, 광명시, 노인위원회, 노인복지정책, 고령화사회, 대비, 출범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