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이 단백질 부족 상태

노인 당뇨병 환자의 절반 이상이 단백질 섭취 부족, 노인 당뇨병 환자가 단백질을 부족하게 섭취 시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 증가

백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24 [11:03]

노인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이 단백질 부족 상태

노인 당뇨병 환자의 절반 이상이 단백질 섭취 부족, 노인 당뇨병 환자가 단백질을 부족하게 섭취 시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 증가

백진호 기자 | 입력 : 2020/11/24 [11:03]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당뇨병,노인당뇨병환자,단백질,단백질섭취량,부족,심혈관질환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노용규 교수팀이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5세 이상 노인 당뇨병 환자 889명의 단백질 섭취량 등을 분석한 결과, 10명 중 7명의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 결과, 전체 노인 당뇨병 환자 개개인의 체중(kg)당 하루 평균 단백질 섭취량은 0.8g이었다. 이는 60kg의 노인이 매일 평균 48g의 단백질을 섭취함을 의미한다.

 

그런데 단백질 하루 적정 섭취량이 자신의 체중 1kg당 1g이기 때문에 적정 섭취량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 같은 단백질 섭취 부족 현상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두드러졌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는 노인 당뇨병 환자가 평상시 단백질 섭취를 등한시하면, 대표적인 당뇨병 합병증 중 하나인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노인 당뇨병 환자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밥 등의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계란‧고기‧생선 등을 충분히 먹어줘야 한다.

 

연구 결과와 관련해 노 교수팀은 “국내 노인 당뇨병 환자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수록 혈중 CPR 검사 값이 낮게 나왔다”면서 “이는 노인 당뇨병 환자가 심혈관질환 관련 합병증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해야 함을 나타내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뉴스(100NEWS)=백진호 기자]

100뉴스 /
백진호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노인, 시니어, 당뇨병, 노인당뇨병환자, 단백질, 단백질섭취량, 부족, 심혈관질환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