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독거노인의 응급 상황에 신속 대응할 조치 내놓아

1,000대가 넘는 응급안전서비스 장비 지원

백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19 [12:59]

논산시, 독거노인의 응급 상황에 신속 대응할 조치 내놓아

1,000대가 넘는 응급안전서비스 장비 지원

백진호 기자 | 입력 : 2020/11/19 [12:59]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논산시,독거노인,응급상황,대응,차세대응급안전서비스,ICT기술

  12월 말까지 차세대 응급안전서비스 장비를 제공하는 논산시 © 제공: 논산시

 

논산시가 오는 12월 말까지 독거노인 가구의 안전을 위해 차세대 응급안전서비스 장비 1,534대를 지원한다.

 

응급안전서비스는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심박‧호흡), 조도‧습도‧온도감지센서 및 태블릿 PC 기반의 통신단말장치(게이트웨이) 등과 같은 최신 ICT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댁내장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응급 상황을 확인한다.

 

독거노인이 응급 전화를 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다양한 감지기들이 댁내 활동, 심박‧호흡, 수면 시간 등을 확인하고 화재, 낙상 등의 응급 상황이 발생할 시에는 자동으로 119를 연결한다.

 

시는 응급 요원뿐만 아니라 생활지원사도 돌봄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상시 점검하고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휴대폰 및 웹을 활용‧연계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었다.

 

또 기존 전화기를 모니터부착단말기로 교체해 독거노인이 생활지원사와 영상 통화를 하고, 다양한 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해 정서적으로 교감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안전 관리뿐만 아니라 고독사 예방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책에 관해 시 관계자는 “홀로 지내는 노인들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조력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방서 등의 유관 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모두가 안전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뉴스(100NEWS)=백진호 기자]

100뉴스 /
백진호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노인, 시니어, 논산시, 독거노인, 응급상황, 대응, 차세대응급안전서비스, ICT기술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