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㉚ 케바케? 사바사? 다양성을 내포한 요즘 것들 용어

일상,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요즘 신조어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17 [20:56]

[요즘 것들 용어사전]㉚ 케바케? 사바사? 다양성을 내포한 요즘 것들 용어

일상,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요즘 신조어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1/17 [20:56]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인터넷,인터넷용어,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케바케,사바사

▲ 현대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대다.  


과거에는 ‘내가 남과 다르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으로 사람들은 튀는 행동을 좋아하지 않았다. 개인보다는 비교적 공동체가 중시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모든 가치 중 가장 소중한 것이 ‘나’로 바뀌고 있다. 사람들은 취향을 드러내기를 꺼리지 않는다. 심지어 나는 다른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과시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사회가 다양성을 존중하게 되었다. 이에 어울리는 신조어들도 계속 생겨나고 있다. 오늘은 ‘다양성’을 내포한 요즘 것들 용어들을 모아봤다.

 

케바케

1. ‘케이스 바이 케이스(Case By Case)’의 준말.

2. 영어 원문의 뜻은 ‘하나하나 (신중하게)’, ‘개별적으로’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때 그때 다르다’ 정도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3. 명확한 원칙이 없음을 뜻한다. 똑같은 일이라도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른 것이라는 뜻. 명확한 원칙이 있어도 예외가 생길 경우, 이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예시) 전력의 10%가 손실된 것을 득으로 볼지, 실로 볼지는 그야말로 케바케다.

 

사바사

1. ‘사람 바이(By) 사람’의 준말.

2. ‘케바케’가 먼저 사용된 것을 보아, 케바케를 모방한 형태의 신조어로 만들어진 듯하다. 케바케가 ‘상황마다 다르다’를 뜻한다면, 사바사는 ‘사람마다 다르다’를 뜻한다.

3. 같은 사건이나 환경을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대해 많이 사용된다. 

 

예시) 같은 집에 살아도 그 집에 느끼는 만족감은 ‘사바사’다.

 

취존

1. ‘취향 존중’, 혹은 ‘취향입니다, 존중해주시죠’의 준말

2. 모든 취향이나 기호는 순위를 매길 수 없다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말.

3. 처음에는 2002년, 일본 방송에 등장한 ‘챤코 마스다’(본명 마스다 마나부)의 ‘짤’에서 탄생했다. 그는 일본 방송에 등장해 ‘다키마쿠라’, 즉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프린트된 껴안을 수 있을 정도로 큰 베개를 선보였다. 그는 ‘오타쿠는 아름답다’라고 말했지만, 몇년 후 그 말을 하는 그의 사진과 함께 ‘취향입니다. 존중해 주시죠’라는 문구가 합성되어 돌아다녔다.

4. 처음에는 ‘오타쿠’를 비하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실제로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취저

1. ‘취향저격’의 준말.

2. ‘취향’과 ‘저격’의 합성어. 자신의 취향에 누군가 ‘저격’을 한 듯 정확히 맞는다는 뜻이다.

3. 음식, 디자인, 게임, 분위기 등등 어느 분야에서나 자신의 취향에 부합하는 요소가 많다면 사용될 수 있는, 만능의 단어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인터넷, 인터넷용어, 신조어, 요즘것들용어사전, 케바케, 사바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