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㉙ 창렬? 혜자? 신조어가 된 사람이름

편의점 음식에서 시작된 신조어들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10 [20:49]

[요즘 것들 용어사전]㉙ 창렬? 혜자? 신조어가 된 사람이름

편의점 음식에서 시작된 신조어들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1/10 [20:49]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인터넷용어,편의점,김혜자,김창렬,가성비

▲ '창렬'과 '혜자'는 모두 편의점 즉석식품에서 출발한 신조어다.


인터넷 용어란 기존 어법에 맞지 않는 것들이 많다. 그중 어법에 맞지는 않지만, 자주 쓰이는 말이 “‘○○’이 ‘○○’했다”와 같은 말이다. 여기서 ‘○○’은 사람이 될 수도, 기업이 될 수도, 스포츠 팀이 될 수 있는 명사다. 이 말은 ‘○○’이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성질이 너무도 명확하여 예상이 가능한 일을 했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영호’라는 사람의 성질이 너무도 게으르고 행동이 느린 사람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런 그가 지각을 했다면 그를 잘 아는 회사 동료들은 “영호가 영호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다른 사람이 지각을 했더라도 “영호했다”라는 말을 사용할 수도 있다. 굳이 비슷한 말을 고르자면 ‘○○답다’라는 뜻이 될 것이다.

 

영어권에서 사용되던 말이 우리나라 말로 직역, 그대로 번역되어 최근 들어 인터넷과 일상에서 사용되는 말이지만, 이미 이전에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되었던 흔적이 있다. 말하자면 이런 말투의 조상격인 신조어인데, 오늘은 이 두 신조어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창렬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인터넷용어,편의점,김혜자,김창렬,가성비

▲ SBS '김정은의 초콜릿'에 출현한 가수 김창렬 씨  © 제공=SBS

 

1. 2000년대 활발하게 활동했던 3인조 그룹 DJ DOC의 메인 보컬 가수 김창렬 씨의 이름을 딴 신조어다.

2. 가격 대비 성능이 안 좋은 물건, 소위 가성비가 좋지 않은 물건을 부르는 형용사다. 주로 식품에 사용된다.

3. 2009년경 한 편의점에서 ‘김창렬의 포장마차’라는 브랜드의 즉석식품이 출시되었다. 이 식품은 높은 가격에 비해 양이 부실하고, 심지어는 맛도 좋은 편이 아니었다. 물론 당시 편의점 즉석식품은 모두 품질이 좋은 편이 아니었지만, 유명인의 이름을 걸고 나온 탓에 ‘창렬’이라는 말이 널리 쓰이게 되었다.

4. 2015년 가수 김창렬 씨는 ‘유행어로 명예가 실추되었다’라며 당시 ‘김창렬의 포장마차’를 출시한 식품회사를 고소하였지만 1심에서 패소하고, 2017년 2심에서도 패소했다. 덕분에 ‘법이 인정한 신조어다’라며 네티즌들은 즐거워했고, 김창렬 씨 본인도 현재는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심지어 가끔 이 신조어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5. ‘~하다’, ‘~(이)다’ 등으로 사용된다.

 

예시) 그 분식집은 너무 창렬이다.  // 이 족발 세트가 이 가격이면 너무 창렬하지 않니?

 

#혜자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인터넷용어,편의점,김혜자,김창렬,가성비

▲ MBC '무한도전'에 출연한 배우 김혜자 씨  © 제공=MBC

 

1. 대한민국의 배우. ‘전원일기’, ‘마더’ 등의 작품으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2. ‘창렬하다’의 반대말로 사용된다. 제품이 가격에 비해 양이 많고 품질이 뛰어나 제 값보다 더 값어치를 하는, 즉 다시 말해 가성비가 좋은 상품을 의미한다.

3. 이 신조어 역시 출발은 편의점 식품이었다. 2010년경 한 편의점에서 배우 김혜자 씨의 이미지를 활용한 브랜드로 일명 ‘김혜자 도시락’을 출시한다. 당시에는 이미 ‘창렬하다’라는 신조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었을 때인데, 이와 비교되어 ‘혜자다’, ‘혜자스럽다’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게 된다.

4. 김혜자 씨의 방송에서 등장하는 나긋나긋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와 맞물려 신조어가 더욱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5. ‘~다’, ‘~스럽다’ 등으로 사용된다.

 

예시) “이 가격에 이정도 양이면 완전 혜자다” / “3만원 주고 샀는데 혜자냐, 창렬이냐?”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신조어, 인터넷용어, 편의점, 김혜자, 김창렬, 가성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