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㉘ 갓(god), 킹(king)... 요즘 것들 접두사들

갓겜? 망겜? 요즘 것들 접두사들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04 [12:38]

[요즘 것들 용어사전]㉘ 갓(god), 킹(king)... 요즘 것들 접두사들

갓겜? 망겜? 요즘 것들 접두사들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1/04 [12:38]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인터넷용어,접두사,갓,황,우리흥

▲ 접두사는 단어 앞에 붙어서 새로운 단어가 되게 하는 말이다  


접두사란 어근이나 단어 앞에 붙어서 새로운 단어가 되게 하는 말이다. ‘맨손’의 ‘맨-’, ‘시퍼렇다’의 ‘시-’ 따위가 이에 속한다.

 

접미사 편에서도 다뤘듯이, 신조어가 생겨나는 데에는 접두사도 있다. 접두사는 보통 단어 앞에 붙어 그 단어에 대해 ‘좋다’, ‘나쁘다’ 평가하는 데에 사용된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다른 접두사들이 단어의 원본에 그대로 붙는 데에 비해, 오늘날의 접두사들은 원래 단어의 글자 수를 축약시키며 붙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오늘은 요즘 것들이 사용하는 접두사들에 대해 준비해봤다.

 

킹(King)-

1. 왕, 국왕, 제왕이라는 뜻. 어떤 부문에서 으뜸인 인물, 동물, 물건을 뜻하기도 하는 영단어.

2. 2000년대에 유행했던 ‘킹왕짱’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킹’, ‘왕’, ‘짱’이라는 단어는 모두 최고라는 뜻인데, 세 가지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그 뜻을 강조했다.

3. ‘~~의 왕’을 'King of ~~'(킹 오브 ~~)라고 하는데, 여기서 of가 생략된 형태로 보인다.

4. 비슷한 말로는 ‘빛-’이 있다.

 

갓(God)-

1. 하느님, 또는 신을 의미하는 영단어.

2. 단어의 앞에 붙으면 ‘최고’라는 의미를 갖는다. 

예시) 갓겜(재밌는 게임), 갓뚜기(‘오뚜기’ 제품이 맛있고 가격이 저렴하다 해서 붙은 별명), 

3. 최근에는 ‘킹’과 함께 접두사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예시) 킹갓두(축구선수 ‘호날두’의 옛 별명. 최근에는 비꼬는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된다)

 

황(皇)-

1. 황제(皇帝)의 ‘황’을 따온 것. 

2. 이 역시 단어의 앞에 붙으면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거의 최상급 표현으로 사용된다.

3. 주로 팀들의 순위를 가를 때 사용된다. 상위 몇 팀이 수준이 다를 정도로 잘한다 싶으면 ‘황’이라는 칭호가 붙기도 한다.

예시) ○○리그는 3황 체제다.

4. 더욱 강조하고 싶을 때는 ‘대(大)’를 앞에 붙여 ‘대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우리-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인터넷용어,접두사,갓,황,우리흥

▲ 접두사 '우리-'의 사용 예시  © 제공=SBS 비디오머그

 

1. 말하는 사람이 자신과 듣는 사람, 또는 그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

2. 주로 사람에게 사용되며, 칭찬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뒤에는 줄임말이 오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예시) 우리흥(축구선수 손흥민 선수가 잘 한 날 붙는 별명), 우리 ○○(주로 팬들이 사용하는 용어)

 

망(亡)-

1. 망했다는 뜻을 한 단어로 표현한 것.

2. 글자 그대로, 좋은 평가는 아니다. 오히려 부정적인 평가를 내릴 때 ‘망’을 사용한다.

예시) 망겜(재미도 없고, 하는 사람도 별로 없는 게임), 망작(만화, 드라마, 영화 등이 재미가 없거나 본 사람이 별로 없는 것)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신조어, 인터넷용어, 접두사, 갓, 황, 우리흥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