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케르크 철수 작전’과 노후 자금 인출 전략의 연관성

덩케르크 철수 작전 시의 전략으로부터 배우는 노후 자금 인출법

백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0/26 [16:02]

‘덩케르크 철수 작전’과 노후 자금 인출 전략의 연관성

덩케르크 철수 작전 시의 전략으로부터 배우는 노후 자금 인출법

백진호 기자 | 입력 : 2020/10/26 [16:02]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역사,영화덩케르크,덩케르크철수작전,노후자금,노후자금인출전략

 

시니어 세대에게 노후 자금은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다. 모아 놓은 노후 자금이 없으면 은퇴 후 편안한 노후 생활은커녕 생존의 위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은퇴 전에 어느 정도의 노후 자금을 마련했다 하더라도, 은퇴 후에 굳이 쓰지 않아도 되거나 예기치 못한 일에 상당량의 노후 자금을 쓰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된다면 정작 필요한 곳에 써야 할 노후 자금이 부족해져 낭패를 볼 수도 있다. 그래서 노후 자금의 축적 못지않게 노후 자금을 인출해 쓰는 방법도 안정적인 노후 생활에 있어서 중요하다.

 

노후 자금을 모으는 방법은 많이 공개되어 있지만, 효과적인 노후 자금 인출법에 관한 내용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효율적인 노후 자금 인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참고해야 할까? 그 답은 ‘역사’에 있다.

 

지혜로운 노후 자금 인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역사적 사건은 ‘덩케르크 철수 작전’이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은 2차 세계대전 초기인 1940년, 강력한 화력을 앞세워 전진하던 독일군에 의해 프랑스 북부 항구 도시인 덩케르크에 고립되어 버린 40만 명의 연합군(영국‧프랑스)을 구출하고자 펼쳐졌다. 

 

작전의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40만 명의 병사 중 33만여 명을 구출했기 때문이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의 공식 명칭은 ‘다이나모 작전(Operation Dynamo)’으로, 2017년에 국내에서 개봉한 영화 ‘덩케르크’(감독 크리스토퍼 놀란)의 모티브가 됐다.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역사,영화덩케르크,덩케르크철수작전,노후자금,노후자금인출전략

▲ 영화 '덩케르크' 포스터  © 제공: 워너브라더스코리아

 

덩케르크 철수 작전 시 연합군은 병력을 최대한 지키면서도 안전하게 퇴각했다.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연합군처럼, 은퇴한 시니어도 노후 자금을 최대한 지키면서 안정적으로 생활비를 인출해야만 행복한 노후 생활을 누릴 수 있다(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덩케르크 철수작전에서 배우는 노후자금 인출전략’, 2017).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덩케르크 철수 작전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라’이고, 둘째와 셋째는 각각 ‘퇴로를 분산하라’와 ‘핵심 위험을 제거하라’이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영국 해군성이 군함 외에도 민간 어선을 적시에 동원했기 때문이다. 덩케르크의 해안 지형은 거대한 구축함이 접근하기 어려운 구조로 이뤄졌고, 접안 시설도 열악했다. 대규모의 군사를 해안에서 구축함까지 인도하려면 많은 수의 소형 선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영국 해군성은 개인 소유의 선박 중 길이 9~30미터 사이에 해당하는 동력 선박을 징발하기로 했고, 이 결정에 따라 665척의 민간 선박이 집결했다. 빠른 시간 내에 대규모의 선박을 급조하는 일이 가능했던 것은, 당시 영국 해운부가 모든 연안 선박에 대한 허가 제도를 시행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제도를 통해 영국은 선박들의 동태를 항시 파악하고 있었다.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역사,영화덩케르크,덩케르크철수작전,노후자금,노후자금인출전략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의 '덩케르크 철수작전에서 배우는 노후자금 인출전략'에서 캡처한 '덩케르크 철수작전 당시 동원된 연합군 선박'  © 출처: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덩케르크 작전 당시의 영국처럼 시니어들도 자신의 소득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소득을 마련해야 한다.

 

은퇴 후 소득원은 성격에 따라 확정소득원(Guaranteed Income Resource), 미확정소득원(Non-Guaranteed Income Resource), 기타소득원(Other Income Resource)으로 분류할 수 있다.

 

확정소득원은 ‘국민연금’처럼 일정액을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 임대 소득 등과 같이 현금 흐름이 확정된 소득원이다. 미확정소득원은 자유롭게 인출 가능한 ‘사적 연금’, ‘펀드’, ‘예금’ 등을 가리킨다. 기타소득원은 ‘동산 처분 소득’, ‘스톡옵션’, ‘유산’ 등의 비정기적 혹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원을 뜻한다. 

 

소득원을 파악할 때 ‘소득원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의 재원을 한눈에 살펴보고, 체계적인 인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역사,영화덩케르크,덩케르크철수작전,노후자금,노후자금인출전략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의 '덩케르크 철수작전에서 배우는 노후자금 인출전략'에서 캡처한 '노후소득 창출을 위한 소득원 체크리스트'  © 출처: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소득을 기입할 때는 해당 소득원에서 나오는 월별 금액을 기준으로 기록하고, 수령 기간이 정해진 경우에는 함께 적어 두는 것이 좋다.

 

임대 소득이나 근로 소득처럼 소득의 형태가 다양한 경우에는 개인의 상황에 맞게 소득원을 분류해야 한다.

 

만약 소득원의 현금 흐름이 일정하지 않다면, 자산의 평가 금액을 원하는 기간으로 나누어 대략적인 월 소득을 산출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자산의 가격 변동 여부 등을 점검해야 한다.

 

한편 덩케르크 철수 작전 당시, 연합군은 병력을 철저히 분산해 퇴각을 감행했다. 당시 민간 어선과 군함을 합쳐 총 861척의 배를 투입했고, 작전을 진행한 9일 동안 병력을 분산해 수송함으로써 하루 1~7만여 명에 이르는 병력을 무사히 구출할 수 있었다.

 

독일군이 칼레 해안을 지나가는 직선 항로에 포격을 가하기 시작하자, 영국군은 2개의 새로운 항로를 찾아내 총 3개의 항로를 활용했다.

 

이와 같이 시니어도 노후 소득을 조달하는 원천과 방법을 분산해야 한다. 노후소득원을 분산하면, 한 가지 노후소득원만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준에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스탠퍼드 장수연구센터(Stanford Center On Longevity)는 안정적인 노후 소득의 기준으로 7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이 기준은 ‘장수위험 헷지, 소득 극대화, 여유자금 확보, 성장 가능성, 하방위험 방어, 상속 가능성, 활용 용이성’이다. 해당 기준 중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설정한 후, 여기에 부합하는 것들 위주로 복수의 노후소득원을 만들어야 한다.

 

영화 덩케르크에는 영국 공군이 자국의 지상군을 위협하는 독일 폭격기를 끝까지 추격해 격추시키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실제 작전 당시 원활한 작전 수행과 자국 군대의 목숨을 위협하는 요소를 제거하던 영국 공군의 모습을 담고 있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위협이 되는 부분을 제거한 영국군처럼, 은퇴 시니어도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협하는 5대 은퇴 리스크를 사전에 인식하고 방어해야 한다. 해당 리스크에는 ‘성인 자녀, 금융사기, 중대 질병, 창업 실패, 황혼 이혼’이 포함된다.

 

이 점에 착안해 은퇴 후 창업은 작은 규모로 하고, 중대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는 보험을 통해 피해를 이전해야 한다. 또 성인 자녀에 대한 지원 금액을 제한해야 한다. 이렇게 한다면 노후 자금을 위협하는 핵심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80년 전에 있었던 덩케르크 철수 작전은 군사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시니어의 노후와 관련해서도 의미 있는 교훈을 남겼다. 만약 시니어들이 덩케르크 철수 작전으로부터 교훈을 얻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해 나간다면,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어 미래를 설계해온 인간의 지혜를 실생활 속에서 구현한 또 하나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을까?

 

[백뉴스(100NEWS)=백진호 기자]

100뉴스 /
백진호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노인, 시니어,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역사, 영화덩케르크, 덩케르크철수작전, 노후자금, 노후자금인출전략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