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독감 예방접종 사망원인 뽑힌 ‘아나필락시스’, 대체 뭐길래

생체 면역계의 방어 작용이 오히려 ‘독’으로

조지연 기자 | 기사입력 2020/10/21 [18:13]

[이슈] 독감 예방접종 사망원인 뽑힌 ‘아나필락시스’, 대체 뭐길래

생체 면역계의 방어 작용이 오히려 ‘독’으로

조지연 기자 | 입력 : 2020/10/21 [18:13]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정은경,독감예방접종죽음.질병관리청브리핑,아나필락시스,아나필락시스뜻,아나필락시스증상

▲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이 오늘(21일) 오후 4시 질병관리청 본부에서 최근 논란이 된 독감 예방접종 사망 사건과 관련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출처:보건복지부

 

최근 인플루엔자(계절 독감) 예방접종 이후 사망한 사례 9건 중 2건이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에 따른 것으로 추정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오늘(21일) 오후 4시 브리핑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된 독감 예방접종 관련 사망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1일 오후 2시를 기준으로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는 9건이다. 현재까지 역학조사 결과 7명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다. 사망자는 △80대 2명 △70대 2명 △60대 1명 △50대 1명 △10대 1명 등이다. 

 

지역별로는 인천을 비롯하여 △전북 △대전 △대구 △제주 △서울 △경기 등 전국적으로 나타났다. 접종 후 사망까지 걸린 시간은 최소 12시간에서 최대 75시간으로 추정됐다.

 

정 청장은 “동일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백신 제조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 중이다.”면서 “2건의 경우 아나필락시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아나필락시스는 Anaphylaxis라는 말에서 유래된 용어다. 이 용어는 ana(반대)와 phylaxis(방어)를 결합한 조어다. 단어 그대로 아나필락시스는 생체의 면역계가 방어하려고 작용하는 것이 반대로 그 생체에 ‘마이너스 방향’으로 작용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다.

 

아나필락시스는 말미잘의 독소실험으로 발견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해당 실험은 말미잘의 독소를 개에게 소량 주사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말미잘의 독소를 개에게 소량 주사하고 주기를 살펴보면 어느 순간 개가 독소에 민감해지기 시작한다. 민감해진 이후에는 극히 미량의 독소를 주사해도 개가 △호흡곤란 △설사 △하혈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아나필락시스’다.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정은경,독감예방접종죽음.질병관리청브리핑,아나필락시스,아나필락시스뜻,아나필락시스증상

 

일반적으로 △항생물질 △호르몬 △벌 독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물 등이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개인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동반하는 원인 물질은 다르다. 

 

그렇기에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을 비롯하여 모든 약물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반적으로는 △페니실린이나 세팔로스포린 계열의 베타락탐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컴퓨터 단층촬영(CT)에 사용되는 조영제 등을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는 주의 약품으로 본다.

 

아나필락시스의 증상 또한 다양하다. 기관지 근육의 경련과 수축을 반복하며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가 하면 뇌로 가는 혈류량을 줄어들게 해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하면 정신을 잃게 만든다. 혈류량 또한 감소하여 복통이나 구토, 오심 등이 발생한다. 온 피부에 두드러기나 홍조, 혈관 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존재한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대부분 합병증 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복된다. 하지만, 기존에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저혈압으로 인한 장기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원인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나 원인 물질을 모르거나 원인 물질을 회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기존에 아나필락시스를 겪어본 환자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동일 증상 발생 시에 사용 가능한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기’를 휴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한편, 정 청장은 독감 예방접종과 사망 간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밝히고자 “나머지 신고 사례도 부검 결과와 의무기록 조사 등 추가 조사를 통해서 인과관계를 확인하겠다.”고 전했다.

 

[백뉴스(100NEWS)=조지연 기자] 

100뉴스 /
조지연 기자
jodelay@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정은경, 독감예방접종죽음.질병관리청브리핑,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뜻, 아나필락시스증상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