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원인,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전문가들이 말하는 고혈압의 원인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0/12 [23:01]

고혈압의 원인,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전문가들이 말하는 고혈압의 원인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0/12 [23:01]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건강,의학,고혈압,세브란스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아산병원

▲ 고혈압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혈압이란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로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뚜렷한 증상이 없고, 합병증이 발생하여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무언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그렇다면 이런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삼성서울병원에서는 고혈압의 90~95%는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처럼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를 본태성 고혈압, 혹은 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나머지 5~10%는 원인이 확실한 이차성 고혈압이다.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신장질환, 내분비질환의 일부, 임신중독증, 자간증, 신경성 방광증, 약물복용(소염진통제, 경구피임약, 스테로이드계 약물 등)이 있다.

 

일차성 고혈압의 정확한 발생원인은 알 수 없지만, 삼성서울병원에서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을 들고 있다. 그 요인에는 비만, 스트레스, 음주, 흡연, 고염식 등이 있다.

 

고염식은 나트륨의 과다 섭취로 고혈압을 유발한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서북인은 소금을 적게 먹어 수명이 길고 병이 적으나, 동남인은 짠 것을 즐겨 수명이 짧고 병이 많다’는 대목이 있다.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역시 고혈압의 90% 이상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본태성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적 요인(가족력)이며, 노화, 비만, 짜게 먹는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의 원인이 있다.

 

노화 역시 고혈압의 원인이다.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이 흔히 발생하는 이유는 동맥벽이 뻣뻣해지고 탄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본지기사 참조)

 

서울아산병원에서는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체중조절을 위한 저지방, 저칼로리식을 고려하고, 염분을 제한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김치류, 젓갈류, 장아찌류, 건어물 등의 염장 식품을 피해야 하고, 가공식품과 국물류도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신선한 채소를 비롯한 잡곡, 어육류, 생선, 두부, 견과류, 그리고 제철 과일과 우유 등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건강, 의학, 고혈압,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