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즐거워!"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취미생활은?

은퇴기에 접어든 베이비붐 세대, 여가 및 문화생활에 투자하는 비용·시간 늘어나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0/10/07 [18:12]

"인생은 즐거워!"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취미생활은?

은퇴기에 접어든 베이비붐 세대, 여가 및 문화생활에 투자하는 비용·시간 늘어나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0/10/07 [18:12]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액티브시니어,시니어취미,베이비붐,취미생활,트렌드픽,영화관람

 

베이비붐 세대에게 가장 인기 있는 취미생활은 무엇일까?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이 발표한 ‘2020 TREND PICK(트렌드 픽)’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가 여가 및 문화생활에 투자하는 월 평균 비용은 15만 8천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대를 통틀어 가장 높은 소비비용이었다. X세대(14만 8천 원)와 밀레니얼 세대(14만 9천 원)보다 문화생활에 약 1만 원 더 투자하는 셈이다.

 

또한, 정기적으로 즐기는 취미생활이 있다고 응답한 베이비붐 세대는 47.2%에 달했다. 다양한 취미활동을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47.8%)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이다. 이는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적령기로 접어들면서 취미생활에 투자할 수 있는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즐기는 취미가 있다고 응답한 X세대는 39.2%로, 다른 세대보다 10%가량 적은 수치를 보였다. 라임 측은 “가정과 일 모두에 충실해야 하는 X세대의 모습이 단편적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액티브시니어,시니어취미,베이비붐,취미생활,트렌드픽,영화관람

▲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즐기는 취미생활  © 제공=롯데멤버스 라임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즐기는 취미는 ‘영화 관람’으로, 68.7%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공연 및 연극 관람’은 26.5%를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라임 측은 “베이비붐 세대가 기존 실버세대가 향유하던 취미활동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생활에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2위는 ‘등산’으로, 45.5%의 비율을 보였다.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취미생활은 ‘공예 및 악기’로, 절반에 가까운 48.4%의 응답률을 보였다. 2위는 42.5%의 응답률을 보인 ‘요리 및 베이킹’이었으며, 3위는 30.5%를 차지한 ‘인테리어’였다. 베이비붐 세대는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창조하는 생산적인 취미생활에 큰 관심을 나타낸 것이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데이터애널리틱스부문장은 “한 해 8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은퇴 인구로 편임됨에 따라 실버산업의 본격적인 성장은 물론, 소비시장 전반에 걸쳐 대규모 지각 변동이 예상되고 있다”며 “유통업계를 포함한 산업 전반에 걸쳐 주요 인구집단인 베이비붐 세대의 변화된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100뉴스 /
이승열 기자
seungyoul119@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액티브시니어, 시니어취미, 베이비붐, 취미생활, 트렌드픽, 영화관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