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예방하고 면역력 증진?…”건강제품 허위-과대광고 주의하세요”

식약처, 건강제품 온라인 광고 점검…허위-과대광고 361건 적발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9/24 [21:41]

질병 예방하고 면역력 증진?…”건강제품 허위-과대광고 주의하세요”

식약처, 건강제품 온라인 광고 점검…허위-과대광고 361건 적발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9/24 [21:41]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실버,식품의약품안전처,추석선물세트,건강제품,건강기능식품,허위과대광고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료제품 및 식품 등 건강제품 온라인 광고 1천850건을 점검한 결과, 361건이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됐다.  © 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가 추석을 맞아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은 의료제품 및 식품 등 건강제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를 점검하고, 건강한 명절을 위한 식품·의약품·의료기기 안전정보를 제공했다.

 

먼저, 총 1천850건의 건강제품 온라인 광고를 점검한 결과, 361건이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됐으며, 광고 시정 및 사이트 접속 차단 등의 조치를 취했다. 건강제품은 식품, 의약외품, 의료기기 등 건강 유지와 증진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말한다.

 

식품의 경우, 국내 및 구매대행(해외 직구 포함) 제품 총 301건을 점검해 질병 예방이나 치료 효능 표방 등 139건을 적발했다. 주요 사례로는 ▲관절염 예방 등 질병 예방·치료 표방(81건) ▲퇴행성관절염 약 등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22건) ▲면역증진 강화 등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광고(25건) ▲사포닌 등 제품 성분의 효능·효과를 제품의 효능·효과로 오인하게 하는 소비자 기만 광고(11건) 등이 있었다.

 

의료제품은 코로나19 예방과 건강을 위해 명절 선물용으로 수요가 높은 손소독제·저주파 자극기 등 총 1천549건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허위·과대광고 222건을 적발했다. ▲허가범위를 벗어난 광고 등 손소독제 광고(13건) ▲의약품 오인 우려 광고 등 손세정제 광고(126건) ▲감기나 바이러스 예방 등 허가범위 벗어난 광고 등 구충청량제 광고(31건) ▲의학적 효능 표방 의료기기 오인광고 등 저주파 자극기 광고(52건) 등이 적발됐다.

 

식약처가 제시한 ‘의약품·화장품·의료기기 등의 올바른 구매요령, 사용방법 등 안전정보’에 따르면, 의료기기 구매 시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는 ‘의료기기’ 표시를 확인하고, 제품명과 제조·수입업체명, 허가번호 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더불어 ‘근육통 완화’ 등 허가받은 효과 이외에 중풍 예방, 뇌경색 치료 등 특정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거짓·과대광고하는 사례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실버,식품의약품안전처,추석선물세트,건강제품,건강기능식품,허위과대광고

▲ 기능성화장품 인증 마크.  © 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추석 선물로 화장품 세트 등을 구매할 때에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제품 포장이나 용지 등에 기재된 사용 기한, 사용상 주의사항 등 표시사항을 확인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광고하는 것은 아닌지 ‘기능성화장품’ 문구나 도안을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치료·예방 등 의약품과 유사한 효능이나 효과를 내세우는 광고도 주의해야 한다.

 

한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구매하려는 경우에는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의약품을 잘 구별해서 구매해야 한다. 건강식품은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으로, 일반식품으로 분류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원료를 사용해 제조 또는 가공한 식품으로, 고유의 인증 마크가 있다. 의약품은 질병 진단·치료·예방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식품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특히, 이 중에서도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에는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기능성 원료에 대한 정보 표시, 한글표시사항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관련 기사 더 보기)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100뉴스
이동화 기자
donghwa@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실버, 식품의약품안전처, 추석선물세트, 건강제품, 건강기능식품, 허위과대광고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