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이 톡톡" 시니어의 비대면 선물 거래액, 지난해 대비 70% 증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 전 연령대애서 46.6% 증가…추석에는 더욱 성장할 전망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0/09/18 [14:37]

"선물이 톡톡" 시니어의 비대면 선물 거래액, 지난해 대비 70% 증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 전 연령대애서 46.6% 증가…추석에는 더욱 성장할 전망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0/09/18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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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확산된 언택트(비대면) 소비 문화가 시니어 세대까지 퍼진 것으로 보인다.

 

16일 카카오커머스에 의하면 2020년 상반기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46.6% 증가했다. 이중 50대 이상의 거래액이 무려 70% 가까이 늘어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그동안 전자상거래 이용을 어려워했던 시니어 세대가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소비 시장에 자연스레 유입된 것으로 분석된다.

 

10대는 59.9%의 상승률을 보여 50대 이상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40대는 49.7%, 20대는 43.7%로 뒤를 이었다. 30대도 적지 않은 41.4%의 상승률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전 연령대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시니어 세대의 비대면 소비는 이른바 대목인 추석을 맞아 더욱 활성화 될 전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고향 및 친지를 방문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 3명 중 1명은 올 추석을 비대면으로 보낼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 기사)

 

카카오커머스는 현상황을 고려하여 전통주 세트 골프공 세트 와인잔 세트 등 시니어 세대가 좋아할 만한 기획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또한,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세대를 위해 비대면 선물하기 이용방법 안내 동영상 제작에도 들어갔다. 비대면 소비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른 시니어 세대를 포석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에 들어간 것이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사회적 환경 변화로 가족, 친구 등 가까운 지인과 대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들과 감정 교류 및 사회적 관계 유지를 위해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한 것 같다고 전했다.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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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열 기자
seungyoul119@confa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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