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㉔ 피셜? 알못? 단어 뒤에 붙는 요즘 접미사들

인터넷,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요즘 것들 용어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9/17 [17:55]

[요즘 것들 용어사전]㉔ 피셜? 알못? 단어 뒤에 붙는 요즘 접미사들

인터넷,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요즘 것들 용어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09/17 [17:55]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문화,인터넷용어,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축알못,금수저

▲ 접미사는 단어의 꼬리에 붙는 말이다  


접미사란 어떤 단어의 뒤에 붙어 뜻을 첨가하여 새로운 단어를 이루는 말이다. ‘선생님’, ‘부모님’ 등에 붙는 ‘님’이 그렇고, ‘군것질’, ‘도둑질’ 등에 붙는 ‘질’이 그렇다.

 

신조어가 계속 생겨나는 데에는 접미사도 예외는 없다. 접미사는 보통 한가지 신조어가 생겨나면, 비슷한 의미를 갖는 용어가 계속 파생되며 접미사로 굳어지게 된다. 오늘은 요즘 것들이 사용하는 접미사들을 모아봤다.

 

-피셜

1. ‘공식적인’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오피셜(official)’에서 유래되었다. 오피셜은 최근 ‘공식적으로 인정된 사실’이라는 뜻으로 한국에서 사용되었다.

2. -피셜은 쉽게 말하면 ‘정보의 출처’를 의미하는 접미사가 되었다. -피셜의 앞에 붙는 단어가 그 출처가 된다. 

3. 예를 들어 ‘뇌피셜’이라고 하면 ‘자신의 뇌에서 나온 정보’(사실과 다를 수도 있음을 암시하기도 함)을 의미한다. (예시- 친구피셜, 내피셜 문재인피셜)

 

-충

1. 주로 앞에 붙는 단어를 비하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접미사.

2. 게임 등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을 ‘벌레’(蟲)라고 부른 것에서 시작되었다. 

3. 학생을 급식을 먹는 신분이라는 의미에서 ‘급식충’이라고 비하하기도 하고, 대학생을 학식을 먹는 신분이라는 의미에서 ‘학식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셔틀

1. 게임 ‘스타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셔틀’에서 유래되었다. 이 셔틀은 게임 캐릭터를 빠르게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2. 소위 ‘일진’들이 ‘빵 사오라’고 시키며 따돌리는 학생을 ‘빵셔틀’이라고 부른 것이 접미사가 된 시작이라고 보는 것이 적당하다고 여겨진다. 

3. -셔틀이라고 하면 ‘–를 나르는 사람’, ‘(단체를 위해) -만 하는 사람’의 뜻으로 보통 사용된다.

 

-수저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문화,인터넷용어,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축알못,금수저

▲ PD 수첩 1057회 '금수저 선생님' 편  © 제공=MBC

 

1. ‘금수저 물고 태어났다’라는 관용구가 축소되어 ‘금수저’라는 말이 생긴 것에서 –수저라는 접미사가 생겼다.

2. -수저는 자신의 타고난 경제적, 신체적 위치를 나타내는 말이다. ‘금수저’의 반대말로는 ‘흙수저’(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사람)이 있다.

3. 최근에는 ‘다이아수저’(집이 ‘금수저’보다 부자인 경우), ‘근수저’(타고난 근육량이 많은 사람)라는 말도 생겨났다.

 

-알못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문화,인터넷용어,신조어,요즘것들용어사전,축알못,금수저

▲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등장한 '축알못'  © 제공=MBC

 

1. ‘-에 관해 알지도 못하는 사람’의 준말. ‘-알못’은 –에 관해 문외한인 사람을 의미한다.

2. 게임 커뮤니티에서 사용된 것이 원조라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게임 알지도 못하는 것들’을 커뮤니티에서 줄여서 ‘겜알못’이라고 말하기 시작한 것이 ‘-알못’ 접미사의 원조다.

3. 주로 ‘-알못’에서 –는 한 글자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예시- ‘축알못’(축구에 관해 알지도 못하는 사람), ‘패알못’(패션에 관해 알지도 못하는 사람)}

4. 반대말로는 ‘-잘알’(-에 관해 해박하게 잘 아는 사람)이 있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문화, 인터넷용어, 신조어, 요즘것들용어사전, 축알못, 금수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