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끼니 거르는 어르신…돌봄 공백 어쩌나

추경 예산 확보하고 취약계층 어르신 추가 발굴해 도시락-대체식 제공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9/11 [18:21]

코로나19 장기화로 끼니 거르는 어르신…돌봄 공백 어쩌나

추경 예산 확보하고 취약계층 어르신 추가 발굴해 도시락-대체식 제공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9/11 [18:21]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실버,코로나19,노인무료급식소,노인복지시설,무기한휴관,결식어르신


코로나19 장기화로 노인복지시설을 비롯한 무료급식소 등의 휴관이 길어지면서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결식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노인종합복지관 36곳, 종합사회복지관 98곳, 경로당 3천467곳 등 사회복지시설 3천601곳의 무기한 휴관을 실시했다. 

 

휴관했던 시설들은 지난 7월 20일 운영을 재개했으나, 지난달 18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다시금 휴관이 권고됐다. 대부분의 시설들은 휴관에 들어갔고, 언제 다시 문을 열지 기약할 수 없는 상태이다.

 

생계가 어려운 어르신들의 끼니를 책임 지던 무료급식소도 대부분 운영을 중단했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탑골공원 원각사 노인 무료급식소는 지난달 26일 코로나19 확산으로 28년 만에 문을 닫았다. 근처 천사무료급식소와 청량리역 인근의 다일공동체 밥퍼나눔운동본부도 급식을 중단했다.

 

이 같은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지자체에서는 도시락이나 대체식 등을 제공하고 있다. 거동이 가능한 어르신은 직접 방문해 도시락이나 대체식을 가져가고, 그렇지 않은 어르신들께는 직접 배달하며 안부도 확인하는 방식으로 제공한다.

 

운영을 중단한 서울의 노인복지시설 경로식당에서는 약 3만 명의 저소득 어르신들이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대체식을 제공해왔다. 지난달 3일부터 서울시 25개 자치구로 확대 시행되고 있는 돌봄SOS센터도 주거 편의, 식사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어르신 돌봄 공백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인천시에서도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연말까지 대체식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그간 경로식당 42개소, 재가노인식사배달 18개소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결식 우려가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 5천271명을 대상으로 무료급식 사업을 운영해왔다.

 

지난 3월 코로나19 확산 이후 경로식당이 휴관하면서 긴급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 320명을 추가로 발굴하고, 현재 총 5천591명의 어르신들에게 대체식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연말까지 안정적으로 대체식을 지원하기 위해 7억 원의 추가 예산을 긴급 확보했으며, 추경 예산 9억 원도 확보해 급식 단가를 2천700원에서 4천 원으로 인상했다.

 

울산시에서는 노인복지시설 휴관으로 결식이 우려되는 어르신 1천900명에게 대체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 기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홀몸 어르신 5천여 명과 지난 7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집중 신청 기간’을 통해 발굴한 어르신 817명에게 안전확인과 생활교육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힘쓰고 있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연장 여부는 이번 주말 내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정부는 지난 6일 종료 예정이었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를 한차례 연장하면서 목표를 ‘일일 신규 확진자 100명 이하’로 정했다. 그러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도 불구하고, 8일째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대에 머무르고 있어 앞으로 상황을 고려해 연장 여부를 신중히 결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하루 이틀 정도 총력을 기울여 논의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뒤, 주말 중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여부에 대해 안내할 것”이라며, “거리두기를 연장하거나 중단할지, 또는 제3의 방법으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지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자는 것이 오늘 회의 내용”이라고 밝혔다.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100뉴스
이동화 기자
donghwa@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실버, 코로나19, 노인무료급식소, 노인복지시설, 무기한휴관, 결식어르신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