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면 찾아오는 고혈압, 치매도 유발한다?

고혈압의 증상과 합병증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9/10 [11:23]

나이 들면 찾아오는 고혈압, 치매도 유발한다?

고혈압의 증상과 합병증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09/10 [11:23]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질병,고혈압,합병증,치매,인하대병원,보건복지부

▲ 고혈압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한다 

 

고혈압이란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로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여기서 혈압은 혈관을 통해 피가 온몸에 공급될 때 혈관 벽에 미치는 압력이다.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이 흔히 발생하는 이유는 혈압의 높고 낮음은 동맥의 탄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에 따르면 나이가 들면 동맥벽이 뻣뻣해지고 탄력이 감소하여 동맥이 심장 수축, 이완 시 높아지고 낮아지는 압력을 적절하게 소화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고혈압은 심장혈관계 합병증에 의한 사망률의 증가를 기준으로 분류된다. 보통 고혈압 전 단계를 120~138mmHg/80~89mmHg, 1기 고혈압을 140~159mmHg/90~99mmHg, 2기 고혈압을 160mmHg 이상/ 100mmHg 이상으로 보고 있다.

 

인하대병원 인천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합병증이 생겨 고혈압이 있음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환자들 사이에서는 △머리가 아프고 무겁다 △얼굴이 빨개진다 △숨이 차고 두근거린다 △코피가 잘 난다 △손발이 저리거나 붓는다 △귀가 울린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고혈압의 위험요인으로는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흡연, 과음, 카페인 등이 있다. 비만인은 정상인보다 3배 이상 고혈압에 잘 걸린다. 카페인 역시 혈압을 일시적으로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과하게 섭취하면 혈압에 문제가 생긴다. 

 

이 외에도 나이가 들수록, 또는 고혈압 집안 내력이 있을수록 고혈압에 걸리기 쉽다. 인하대병원에 의하면 부모 모두 고혈압인 경우 80%의 확률로, 부모 중 1명이 고혈압일 경우 25~40%의 확률로 고혈압은 유전된다.

 

고혈압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한다. 인하대병원은 고혈압이 뇌졸중,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만성콩팥병(신부전)을 유발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중 뇌졸중은 고혈압의 합병증 가운데 가장 많이 발생하며, 고혈압이 없는 사람에 비해 7배나 많이 관찰된다.

 

최근에는 고혈압이 치매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과학전문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 최신호에는 고혈압과 당뇨가 뇌기능 저하를 촉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연구팀의 연구결과가 실리기도 했다.

 

연구팀에 의하면 최고혈압이 140mmHg 이상인 사람들은 인지기능 테스트에서 다른 사람에 비해 사고력과 단기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에 연구팀은 약간 높은 혈압은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이는 인지기능 저하를 저지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 고혈압에 대한 생활요법 교정 가이드라인  © 제공=보건복지부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식단관리와 운동이 필요하다. 소금과 콜레스테롤, 카페인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리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좋은 운동은 강도를 조절하기 쉬운 걷기운동이다. 이때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을 실시하고, 운동을 마친 후에는 급격히 올라간 혈압과 맥박을 서서히 내리기 위해 정리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질병, 고혈압, 합병증, 치매, 인하대병원, 보건복지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