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로 어르신 돌본다…’차세대 댁내 장비’로 취약계층 어르신 응급상황 대응

24시간 움직임, 호흡, 온도, 습도 등 감지해 응급상황 시 자동으로 119 연결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9/09 [11:38]

ICT 기술로 어르신 돌본다…’차세대 댁내 장비’로 취약계층 어르신 응급상황 대응

24시간 움직임, 호흡, 온도, 습도 등 감지해 응급상황 시 자동으로 119 연결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9/09 [11:38]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는 정보·통신 기술을 모두 아우르는 말이다. 컴퓨터·미디어·영상 기기 등 정보 기기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 기술들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생산·가공·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일컫는다. 웨어러블 기기, IoT(사물인터넷), VR(가상현실), AR(증강 현실), AI(인공지능) 등에는 모두 ICT 기술이 적용된다.

 

최근 ICT 기술은 복지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인들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AI 스피커를 활용한 홀몸 어르신 돌봄 서비스가 있다. 정부, 지자체와 기업이 협업해 AI 스피커를 취약계층에 보급하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스피커는 대화를 나누는 정서지원부터 생활·건강정보, 날씨, 음악 등 다양한 기능으로 어르신들의 생활을 돕는다.

 

또, 용인시·평창군 등지에서는 AI 기술과 웨어러블 기기 등을 함께 활용해 어르신 대상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초구·강동구 등에서는 AI 로봇으로 시니어 스마트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IoT 기기는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가정에 설치되어 움직임과 방 안의 온도·습도·조도 등을 감지하고, 건강을 살피는 데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

 

최신 ICT 기술이 도입된 댁내 장비가 올해 안으로 새롭게 보급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ICT 기술 기반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 장비 10만 대를 신규 보급한다. 이번 차세대 댁내 장비 보급은 노후화되고 오작동이 잦은 기존 댁내 장비를 최신 장비로 교체하기 위해 실시된다.

 

▲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 장비 구성도.  © 제공=보건복지부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 장비는 ▲활동량감지기 ▲응급호출기 ▲게이트웨이 ▲화재감지기 ▲출입문감지기 등으로 구성된다. 기초수급·차상위 독거노인,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다양한 감지기들은 24시간 움직임, 심박·호흡, 조도·습도·온도, 수면시간 등을 감지한다. 화재나 낙상, 실신 등 홀로 생활하는 대상자들이 직접 응급 전화를 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에는 감지기가 상황을 인지해 게이트웨이에서 자동으로 119를 연결한다. 직접 전화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응급 버튼을 눌러 119 호출을 할 수 있다.

 

지역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수행기관의 응급관리요원과 생활지원사는 휴대폰을 통해 돌봄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응급상황에는 알림이 전달된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실제 홀로 거주하고 있는 만 65세 이상 노인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해당하는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 ▲시·군·구의 장이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상시 안전 확인이 필요한 자 및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로 상시보호가 필요한 자 등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본인 또는 보호자가 읍·면·동 주민센터,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수행기관, 장애인활동지원기관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이번 차세대 댁내 장비 보급에 앞서 지난 6월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대구 동구, 경북 문경, 경남 김해 등 3개 기초자치단체의 240가구를 대상으로 장비 테스트를 거쳤다. 이번 달부터 연말까지 차세대 댁내 장비 10만 대를 설치하고, 2021년 20만 대, 2022년 30만 대까지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2008년부터 취약계층 대상자 9만 9천 명에게 보급된 기존 댁내 장비도 전량 차세대 댁내 장비로 교체한다.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100뉴스
이동화 기자
donghwa@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실버, ICT기술, 차세대댁내장비, 취약계층, 돌봄서비스, 보건복지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