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가 있는 이야기]⑨ 몸속의 청소부, 키틴과 키토산

생체의료용 재료로서의 키틴과 키토산, 그 효능과 부작용은?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9/07 [17:43]

[영양가 있는 이야기]⑨ 몸속의 청소부, 키틴과 키토산

생체의료용 재료로서의 키틴과 키토산, 그 효능과 부작용은?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09/07 [17:43]

 

[편집자주] 호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한규상, 양은주 교수는 논문 ‘한국 노인의 식습관 및 영양섭취 실태 평가: 국민건강 영양조사 2013~2015 데이터를 이용하여’(『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Vol. 28』, 2018)를 통해 “특히 혼자 사는 노인,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및 영양 지도 등 식생활 관리 대책이 절실한 것으로 사료된다”라고 밝혔다. 시니어들의 식생활 관리에 100뉴스가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기 위해 기획해 보았다.


키틴(Chithin)은 가재․게․새우 등 갑각류와 풍뎅이․매미․메뚜기 등 곤충의 외골격, 오징어 등 연체동물의 골격성분 및 곰팡이․효모․버섯 등의 세포벽 등에 존재하는 천연 고분자 다당류를 말한다.

 

이 키틴에서 화학적으로 분리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키토산(Chitosan)이다. 키틴은 약한 산성에서 잘 용해되지 않아 영양분을 이용하기 어려워, 인체에 쉽게 흡수되도록 가공한 것이다.

 

키틴과 키토산은 천연 고분자 다당류로, 탄수화물에 속한다. 한국기술거래소는 키틴과 키토산을 고갈가능성이 없고, 생체에 이용하기 적합하기도 한 다양한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소재로 평가한다.

 

한국기술거래소에 따르면 키틴과 키토산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지방 흡수를 저해하는 역할을 한다. 또 혈압을 조절하고 미네랄 흡수 및 배설 조절을 하기도 한다.

 

키틴은 그 외에도 항암효과 및 혈액응고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면역을 증진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키토산은 간기능 개선작용, 체내 중금속 및 오염물질 배출 등 인체의 생체조절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국 기술거래소는 밝혔다.

 

특히 키토산은 적절한 운동과 함께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한국체육대학교 이규성 교수는 논문 ‘신체활동과 키토산 투여가 노인의 면역기능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에 미치는 영향(보건복지부, 2001)을 통해 이와 같이 밝혔다.

 

연구자들은 55세 이상의 고령자 총 40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주 3회, 회당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게 하고, 키토산을 1일 3회 섭취하게 한 결과 남성, 여성 모두 면역력과 혈중 지질 성분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긴 것으로 밝혔다.

 

또한 키토산은 아이들의 성장에 좋다고 여겨지는 영양성분이다. 한때는 아이들이 먹는 식품에는 항상 ‘키토산 함유’라는 문구가 들어갈 정도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키토산은 직접적으로 성장과 관련이 없다. 하지만 고 콜레스테롤 방지,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중금속의 배출 등으로 간접적인 효과정도는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키틴과 키토산은 면역 증강, 간암치료, 지혈효과 등의 효과를 인정받아 의료용으로도 사용되고, 보습성과 유화성, 피막형성 등의 효과로 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다.

 

키토산은 갑각류의 껍질이나 곤충류의 껍질에 많이 있고, 버섯의 세포벽, 그리고 보리, 검정콩, 김 등의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새우에는 특히 새우의 머리와 꼬리부분, 껍질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키토산과 키토올리고당은 지용성 비타민(A, D, E, K) 흡수를 저해한다. 삼성서울병원에서는 따라서 영양제 등을 통해 키토산을 과하게 복용하지 말 것을 권하고 있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의료용품, 건강식품, 키토산, 영양소, 키틴, 갑각류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