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비타민D 복용하면, 무릎 인공관절 재수술 위험 낮아진다

뼈 건강에 도움되는 칼슘․비타민D 복용 적극 권장해야

송현지 기자 | 기사입력 2020/09/03 [10:46]

칼슘․비타민D 복용하면, 무릎 인공관절 재수술 위험 낮아진다

뼈 건강에 도움되는 칼슘․비타민D 복용 적극 권장해야

송현지 기자 | 입력 : 2020/09/03 [10:46]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가 칼슘과 비타민D를 복용하면 재수술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박관규 교수와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정형외과 공영호 과장 연구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통해 2009년~2018년 무릎 골관절염으로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은 국내 환자 14만 여 명을 연구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3일 밝혔다.

 

연구팀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를 칼슘 및 비타민D 복합제를 복용한 2만8천403명과 복용하지 않은 11만3천744명으로 나눠 재수술 여부 등을 살펴봐TEk.

 

그 결과 칼슘 및 비타민D 복합제를 복용한 환자들은 복용하지 않은 환자들보다 무릎 인공관절 재치환술을 받게 될 위험이 약 0.56배 낮아진 것을 확인했다.

 

또 칼슘과 비타민D를 1년 이상 복용한 이들은 복용하지 않은 이들에 비해 인공관절 주위 감염 여부와 관계 없이 재수술 위험이 감소했다.

 

특히 이들은 첫 인공관절 수술 후 5년이 지났을 때 재수술을 받을 확률이 67% 감소했다. 인공관절 재수술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인 감염으로 인한 재치환술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칼슘과 비타민D가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을 지키고 면역력을 증진한다는 기존 연구를 간접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보았다.

 

박관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임상적으로 향후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은 환자에서 칼슘 및 비타민D 보조제 복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도록 하는 귀중한 근거가 된다”고 강조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인공관절학회지’(Journal of Arthroplasty)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됐다.

 

[백뉴스(100NEWS)=송현지 기자]

100뉴스
송현지 기자
song@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건강, 칼슘, 비타민D, 무릎, 무릎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학회지, 인공관절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