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날 때 현기증 느끼나요? “치매 조심하세요”

수축기 기립성 저혈압일 경우 더 조심

송현지 기자 | 기사입력 2020/08/10 [11:52]

앉았다 일어날 때 현기증 느끼나요? “치매 조심하세요”

수축기 기립성 저혈압일 경우 더 조심

송현지 기자 | 입력 : 2020/08/10 [11:52]


앉았다 일어날 때 현기증이 나는 ‘기립성 저혈압’ 고령자는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 로리 루치 교수팀은 미국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에서 고령층을 대상으로 기립성 저혈압과 치매 발생 간의 연관성을 12년 동안 추적 조사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고령층 2131명(평균연령 73세)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했으며 연구를 시작할 때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전체의 15%였다. 9%가 수축기 기립성 저혈압, 6%가 확장기 기립성 저혈압이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니 일어날 때 혈압이 15㎜Hg 이상 떨어지는 수축기 기립성 저혈압이 있을 경우 치매 위험이 37% 높은 것으로 확인했다. 확장기 혈압이나 전체 혈압만 떨어지는 경우는 취매 위험이 커지지 않았다.

 

또 측정 때마다 수축기 혈압치의 변화가 큰 사람은 변화가 적은 사람보다 치매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축기 혈압 변화 폭에 따라 조사 대상자를 세 그룹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변화가 가장 큰 그룹에서는 24%가 치매에 걸린 반면 변화가 가장 작은 그룹에서는 19%가 치매에 걸렸다.

 

연구를 진행한 로리 루치 박사는 “특별히 수축기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면 왜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지 원인을 찾지 못했다”며 “다만 앉은 상태에서 일어설 때 자신의 혈압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야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하는지, 아닌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백뉴스(100NEWS)=송현지 기자]

100뉴스
송현지 기자
song@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치매, 기립성저혈압, 건강, 연구, 수축기, 혈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