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100뉴스] “너는 1일 몇 깡 하니?”…쉽게 알아보는 요즘 ‘밈’

6월 22일부터 6월 28일까지…’100뉴스가 간다’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6/22 [16:58]

[금주의 100뉴스] “너는 1일 몇 깡 하니?”…쉽게 알아보는 요즘 ‘밈’

6월 22일부터 6월 28일까지…’100뉴스가 간다’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6/22 [16:58]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요즘 애들’이 줄임말과 자신들만 아는 단어로 대화하는 것은 이미 익숙한 일이다.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단어로는 ‘인프피’, ‘엔티제’ 등이 있다. SNS를 즐겨 하지 않거나, 젊은 세대와 교류가 없는 이들이라면 쉽게 알아차리기 힘든 말들이다.

 

■ “너는 1일 몇 깡 하니?”…쉽게 알아보는 요즘 ‘밈’

 

▲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 출연한 가수 비가 ‘깡’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제공=MBC


‘인프피’와 ‘엔티제’는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검사에서 유래된 단어로,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나올 수 있는 16가지 성격유형 중 INFP와 ENTJ 유형을 우리 말로 발음한 단어이다. 최근에는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 이효리, 비가 서로의 MBTI 검사 결과를 공유하며 조금 더 친숙한 단어가 됐다.

 

이처럼 젊은 세대 사이에는 그때그때 유행하는 ‘밈(meme)’이 있다. 밈은 ‘모방을 통한 문화요소 또는 유행’이라는 뜻으로, 인터넷상에서 유행하는 단어·사진 등을 말한다. (본지 기사)

 

이번 주에는 요즘 인터넷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밈에 대해 알아본다. 예를 들면, ‘1일 몇 깡?’과 같은 밈을 소개할 계획이다. 밀레니얼 세대와 쉽게 소통하고 싶다면, ‘깡’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번 주 ‘요즘 것들 용어사전’을 기다려보자.

 

■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영양소, 탄수화물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세 가지 영양소들은 3대 영양소라고 부른다. 우리가 힘을 내고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3대 영양소는 탄수화물·단백질·지방 세 가지로, 앞 글자를 따서 ‘탄단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중에서 탄수화물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양날의 검’으로 불린다. 과다하게 섭취하면 자궁암, 대사증후군 등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 정제된 ‘나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격히 증가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이번 주 ‘영양가 있는 이야기’에서는 3대 영양소인 단백질과 지방에 이어 탄수화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탄수화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몸에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은 어떻게 구별하는지 살펴본다. 또, 어떤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볼 예정이다.

100뉴스
이동화 기자
donghwa@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금주의100뉴스, 요즘것들용어사전, MBTI, 깡, 영양가있는이야기, 탄수화물, 지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