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현충일, 대체공휴일로 월요일에 쉴 수 있나

대체공휴일 제도에 대하여

방서지 기자 | 기사입력 2020/06/05 [11:59]

이번 주말 현충일, 대체공휴일로 월요일에 쉴 수 있나

대체공휴일 제도에 대하여

방서지 기자 | 입력 : 2020/06/05 [11:59]


[백뉴스(100NEWS)=방서지 기자] 내일은 6 6일 현충일로,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친 이의 충성을 기념하기 위한 법정공휴일이다. 이번 현충일이 주말과 겹치게 되면서 대체 공휴일이 적용될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3 1일 삼일절은 일요일이었으며, 이번 6 6일 현충일은 토요일, 앞으로 다가올 8 15일 광복절도 토요일, 10 3일 개천절까지 토요일로 모두 주말이다. 2020년의 법정공휴일 상당수가 주말과 겹쳐 평일에 쉴 수 있는 날이 단 8일뿐이다.

 

이처럼 올해 주말과 겹친 공휴일이 많지만, 모두 대체공휴일 지정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내일 현충일로 인한 대체휴일은 없다.

 

대체공휴일제에 따르면 설날과 추석, 어린이날 이외의 공휴일은 휴일이 겹쳐도 대체공휴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추석 연휴까지 평일 공휴일은 없을 예정이다.

 

그 이유는 설날과 추석 명절의 경우는 고향을 방문하는 국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전통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기 위함이며 어린이날은 저출산 시대에 가정 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행정안전부는 설날, 추석 명절을 제외한 일반 공휴일의 대체공휴일을 지정하는 것과 관련하여 선진국의 요일제와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3˙1절 등 일반 공휴일이 날짜 중심으로 지정되어 있어 그 날짜의 상징성과 의미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주말과 중첩되는 국경일, 기념일을 대체하여 그다음 날을 공휴일로 하는 것은 그 본래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100뉴스 /
방서지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백뉴스, 100뉴스, 시니어, 현충일, 대체공휴일, 평일공휴일, 행정안전부, 연휴, 빨간날, 주말공휴일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