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전자문서, “스미싱 걱정된다면 2가지 확인하세요”

SMS 또는 알림톡 모바일 안내문 진짜인지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5/29 [11:52]

국민연금 전자문서, “스미싱 걱정된다면 2가지 확인하세요”

SMS 또는 알림톡 모바일 안내문 진짜인지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5/29 [11:52]

▲ 모바일로 발송된 국민연금 전자문서의 스미싱 여부가 의심스러우면 2가지 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 제공=국민연금공단 블로그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어느 날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에서 카카오톡으로 안내문이 전송된다면, 과연 열어봐도 안전한 것일까. 최근 모바일로 전송되고 있는 국민연금 전자문서의 스미싱(SMiching, 메시지를 통한 휴대폰 해킹) 여부를 두고 인터넷상에서 이슈가 됐다. SMS 또는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전송된 메시지가 스미싱일지 걱정된다면, 아래의 2가지 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국민연금공단은 2019년 3월부터 ‘맞춤형 전자고지(안내·고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 종이 우편으로 받아 보던 일부 안내문을 모바일 전자문서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서비스 제공에 동의 의사를 표시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는 공인전자문서 중계자로 지정된 카카오·KT와 협업해 제공된다.

 

국민연금 전자문서는 SMS 또는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서 발송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안내문일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본인확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모바일로 발송된 국민연금 전자문서의 스미싱 여부가 의심스러울 때에는 ▲가입자의 생일 월에 발송되었는지 ▲카카오페이를 사용한 이력이 있는지를 체크해보면 된다.

 

한편, 국민연금에서는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통해 기존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었던 신고·신청, 제증명 발급 및 조회 등의 서비스와 푸시(PUSH)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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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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