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 걱정되는 여름, 해답은 수술용 덴탈 마스크?

의료용 덴탈 마스크, 통풍도 잘되고 감염 예방 효과도 뛰어나다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0/05/27 [11:35]

마스크 착용 걱정되는 여름, 해답은 수술용 덴탈 마스크?

의료용 덴탈 마스크, 통풍도 잘되고 감염 예방 효과도 뛰어나다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0/05/27 [11:35]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최근 기온이 올라가는 낮에는 호흡을 위해 잠시 마스크를 턱밑으로 내린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되자 의료계에서 여름철에는 KF94, KF80과 같은 공기정화필터 착용 마스크보다 의료용 덴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미나 교수는 26대한의학회지(JKMS)’에 공중 마스크로서의 적합성을 판단한 결과를 게재했다. 적합성 판단 대상 마스크는 의료용 덴탈 마스크 면 마스크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KF94, KF80 )이었다. 주요 고려사항은 침방울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착용 시 호흡 등에 문제가 없는 편안함이었다.

 

실험 결과, 더위에 호흡이 힘든 일반인과 호흡기 증상으로 숨쉬기 힘든 유증상자는 의료용 덴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나타났다. 의료용 덴탈 마스크의 경우 다른 2개의 마스크에 비해 여름철 더위에 통풍 효과가 탁월하여 호흡곤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적었다.

 

의료용 덴탈 마스크는 오랜 기간 의료현장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다. 본래 의료용 덴탈 마스크는 수술하는 의료진이 말을 하거나 기침할 때 무균 상태의 수술대 위로 침방울이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호흡기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 침방울 전파 방지용으로 착용을 권고하는 경우가 많다.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는 침방울을 차단하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습기에 약하다는 단점이 발견되었다. KF94마스크와 의료용 덴탈 마스크 안쪽에 침방울 크기로 파란색 색소를 떨어뜨렸을 때, 의료용 덴탈 마스크는 겉면에 색소가 비치지 않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했으나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는 필터가 젖어 순식간에 겉면에도 파란 색소가 비쳐 보였다.

 

이는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의 필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 착용자가 기침할 때 나오는 침방울에 의해 마스크가 젖어 단시간에 필터 기능이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것이다. 만약 마스크의 필터가 망가지면 착용자의 호흡곤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착용자는 마스크의 밀착을 깨뜨리게 되고, 침방울 차단 효과는 사라지게 된다.

 

면 마스크는 침방울 차단 효과가 의료용 덴탈 마스크의 3분의 1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김교수는 면 마스크와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 모두 오염된 손으로 코와 입을 만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기능 측면에서 효과가 동일하다고 밝혔다.

 

김교수는 “마스크를 써야 할 경우 유효성과 안전성을 균형 있게 갖춘 의료용 덴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적절한 조치라고 봤다.”의료진이 아닌 일반인과 호흡기 기능이 떨어진 유증상자는 호흡이 편하고 침방울 차단 효과도 있는 의료용 덴탈 마스크 착용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100뉴스 /
이승열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마스크, 덴탈마스크, 의료용마스크, 여름철마스크, 수술용마스크, 면마스크, 공적마스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