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에 효과 있다... 허위·과대광고 972건 적발

식약처, “코로나19 예방·치료 허위광고 속지 마세요”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5/21 [16:02]

코로나19 예방에 효과 있다... 허위·과대광고 972건 적발

식약처, “코로나19 예방·치료 허위광고 속지 마세요”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05/21 [16:02]

▲ 코로나19 예방 면역력 관련 허위광고 적발사례  © 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로나19 예방 또는 치료효과를 표방하는 허위, 과대광고를 올해 1월부터 점검하여 972건을 적발하고, 해당 판매 사이트는 차단 및 삭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불안 심리를 이용한 허위·과대광고는 예방, 치료 효과 광고가 80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들 제품은 주로 홍삼, 비타민 등의 건강식품이었으며, 호흡기 감염이나 코로나19 등의 예방, 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였다.

 

실제로 홍삼이 면역력을 증가시켜 코로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광고, 녹차의 ‘카테킨’이 바이러스를 이기는 세균방어막을 형성한다는 광고 등이 식약청에 적발되었다.

 

식약처는 그 외에도 흑마늘, 과일 등 원재료가 체온상승, 살균, 면역력 증진 등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며 코로나 예방 효과를 강조하는 것 역시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라고 규정했다.

 

또한, 화장품 등을 손소독제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도 36건 적발되었는데, 이들은 ‘인체소독’, ‘바이러스 예방’ 등의 효과를 표방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손소독제로 오인하게 만들기도 하였다. 

 

식약처는 손세정제에 ‘살균’, ‘소독’ ‘면역력 강화’ 등의 문구를 사용하면 소비자들이 손소독제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는 비슷한 이름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다른 물건이다. 

 

손소독제는 향균효과를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의약외품으로, 손이나 피부의 살균소독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손세정제는 쉽게 말하면 손을 씻을 때 사용하는 물비누로, 손소독제와는 달리 화장품으로 분류된다. (식약청, 2015)

 

식약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개인 생활수칙은 철저히 지키되, 관련제품 구입 시 검증되지 않은 질병 예방, 치료 효능을 표방하는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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