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손맛 살린 일자리, 코로나19로 비대면 사업 활성화

충남 계룡시 ‘노랑 케이터링’ 개업, 마포구 ‘날마다 반찬’ 매출 증가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5/21 [11:45]

시니어 손맛 살린 일자리, 코로나19로 비대면 사업 활성화

충남 계룡시 ‘노랑 케이터링’ 개업, 마포구 ‘날마다 반찬’ 매출 증가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5/21 [11:45]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노인일자리사업이 5월 6일부터 각 지자체별 상황에 맞추어 재개되고 있다.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시니어들의 안전을 위해 방역을 엄격히 하고, 사업 계획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방향으로 운영되는 모양새다. 특히,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에서 밀집해 운영되던 사업의 경우에는 비대면 사업으로 전환해 운영된다는 점이 눈에 띈다. (본지 기사)

 

노인일자리사업은 ▲공익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등으로 분류되는데, 주로 시니어들이 원래 갖고 있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직종들로 구성해 운영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시니어들의 음식 솜씨를 발휘할 수 있는 식음료 제조 분야의 일자리 사업들이다. 최근 해당 분야 일자리 사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사업 대신에 음식 배달 및 준비 사업들이 활성화됐다.

 

■ 충남 계룡시 ‘노랑 케이터링’

 

▲ 충남 계룡시가 시장형 노인일자리사업 ‘노(老)랑 케이터링’을 운영한다.  © 제공=계룡시

 

충남 계룡시(시장 최홍묵)는 5월 19일 시장형 노인일자리사업 ‘노(老)랑 케이터링’을 개업했다. 감염증 확산이 우려되는 모임이나 행사 등이 줄어들면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케이터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추세가 반영된 사업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 가능한 제조 판매형 일자리 사업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노랑 케이터링은 계룡시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사업으로, 미니햄버거·샌드위치·주먹밥 등 간단한 음식을 제조해서 원하는 장소에 배송해 준다. 노랑 케이터링에서 제공하는 음식들은 간단한 점심 메뉴부터 파티·소규모 행사에 유용한 메뉴까지 다양하게 구성해 집·사무실 등지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시니어들의 손맛으로 만들어진 음식은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정갈한 박스 케이터링으로 포장되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장소에 배송된다. 음식과 함께 곁들여지는 음료는 다른 노인일자리사업인 ‘노(老)랑커피’, ‘땡길때면’ 등과 연계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전담하는 계룡시니어클럽 관계자는 “코로나19 걱정 없이 가족·이웃·친구들과 맛있는 음식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지역 어르신들에게 행복한 노후를 선물할 수 있는 노랑 케이터링을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서울시 마포구 ‘날마다 반찬’

 


서울시 마포구(구청장 유동균)에서는 시니어들의 음식 솜씨를 살린 ‘날마다 반찬’과 도시락을 제조 판매하는 ‘쉐프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중 지난해 11월부터 운영되고 있는 ‘날마다 반찬’ 사업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주문량이 10배가량 늘어났다.

 

날마다 반찬은 노인일자리전문기관인 우리마포시니어클럽에서 운영 중인 사업으로, 만 60세 이상의 시니어들이 주문을 통해 반찬을 제조·배달하는 서비스이다. 특히, 음식을 만드는 시니어들은 요리 관련 경력 40년 이상으로, 맛과 영양까지 챙긴 질 좋은 반찬을 제조하고 있다.

 

날마다 반찬은 코로나19가 확산세를 보이던 2월 말부터 꾸준히 주문량이 늘어나, 지난 3월 매출은 직전 달 대비 약 10배 증가했다. SNS 채널의 회원 수는 월평균 45명 수준에서 3월 말 기준 800명을 초과했다. 이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주민들이 외출·외식을 자제하게 되며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해당 사업에 참여 중인 한 시니어는 “사업 참여자 모두가 내 가족이 먹는다는 마음으로 반찬을 만들고 배달하고 있다”라며, “이런 마음이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100뉴스
이동화 기자
donghwa@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일자리, 노인일자리, 충남, 계룡시, 노랑케이터링, 마포구, 날마다반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