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도시가 궁금해] ⑦ 한국, 고령화사회를 위한 첫걸음 上

국내에 존재하는 시·군·구 단위 20곳의 고령친화도시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0/05/07 [10:25]

[고령친화도시가 궁금해] ⑦ 한국, 고령화사회를 위한 첫걸음 上

국내에 존재하는 시·군·구 단위 20곳의 고령친화도시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0/05/07 [10:25]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312, 세종시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Global Network of Age-Friendly Cities & Communities, GNAFCC)’ 가입 승인을 받았다. 100세 행복도시를 추구하는 세종시의 첫걸음이자 고령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우리나라의 실정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세종시는 국내에서 20번째로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에 가입한 도시이다. 울산, 광주와 같은 광역시를 비롯하여 서초구, 노원구 등의 구 단위, 칠곡군, 남해군 등의 군 단위의 고령친화도시가존재한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각 지자체는 급변하는 고령화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고령친화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광역시 최초의 고령친화도시 '울산광역시'

 


울산시의 60세 이상 인구 비율은 16%로 우리나라 전체 고령자 비율(14%)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시는 급변하는 고령화 사회에 맞춰 지역 사회 보장 계획과 시민 복지 기준 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였다. 중장기 계획은 호주의 고령친화도시중 하나인 시드니의 고령친화정책을 벤치마킹 하고 있다.

 

시의 복지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고령자들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고, 소외 계층의 소득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2018고령친화도시의 가이드라인을 조사하고, 고령친화적인 정책 개발에 나섰다.

 

시의 주요 복지 정책은 고령자들을 위한 복지 의회 설립 고령자들의 고용 지원 고령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한 전문 기관 및 피해자 보호소 운영 등이다. 시는 이와 같은 정책을 통해 고령자를 향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사회 인식을 증진시키고 있다.

 

고령자를 위한 문화생활 참여 기회 제공 '강북구'

 

▲ 강북구 '시니어 합창단'의 모습  © 제공=강북문화재단


강북구는 2018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에 가입했다. 구의 60세 이상 고령자는 24.7%로 상당히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구는 지역의 목표 중 하나로 건강한 100, 희망 강북을 내세우고 있다. 구는 연령통합적이고, 혁신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구에서는 특히 고령자들의 문화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시니어 합창단실버악단은 강북구가 자랑하는 고령자 문화 참여 프로젝트이다. 이는 고령자들에게 인기가 높아 오디션을 통해 단원을 선발할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시니어 합창단실버악단은 매주 연습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구민들을 위한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구는 고령자들의 연령 특성에 맞는 지역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걷기 쉬운 도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수단 야외활동을 촉진하는 공원 및 숲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고령자들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통합 보건 관리 사업 및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장수의 섬 '제주도'

 


제주도는 예로부터 장수의 섬으로 알려져 왔다. 중국의 진시황이 불로초를 찾기 위해 제주에 심복을 보냈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이기도 하다. 실제로, 제주의 고령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85세 이상 장수노인의 비율도 11.96%에 달한다. 제주는 이처럼 점점 증가하는 지역 내 도민들을 위해 2009년부터 길을 닦았으며, 2017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가입을 통해 그 노력을 보상받았다.

 

제주는 2017년 가입 이후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어르신 모니터링단을 발족하였다. ‘어르신 모니터링단은 고령친화정책 관련 회의에 참석하고, 직접 의견을 제시하는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모니터링단은 3기까지 출범하였고, ‘고령친화도시제주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제주가 기본으로 삼는 복지 정책은 요양 서비스 예방의료 연금 보험 지원 고용 지원 등 4개의 분야이다. 각 정책에는 2~3개의 세부 실천 사항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실천 사항은 저소득 고령자를 위한 경제적 지원 고령자 일자리 지원 사회 참여 활성화 프로그램 등이다

100뉴스
이승열 인턴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고령친화정책, 제주도, 울산광역시, 강북구, 세계보건기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