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일상의 어려움을 행복으로 바꿔 드립니다, 도서 ‘92세 아버지의 행복 심리학’

인생의 반평생을 유쾌하게 살 수 있었던 92세 아버지의 비결

조지연 기자 | 기사입력 2020/04/21 [17:55]

[북리뷰] 일상의 어려움을 행복으로 바꿔 드립니다, 도서 ‘92세 아버지의 행복 심리학’

인생의 반평생을 유쾌하게 살 수 있었던 92세 아버지의 비결

조지연 기자 | 입력 : 2020/04/21 [17:55]

▲도서 92세 아버지의 행복 심리학(이숙영 지음, 한겨레출판 펴냄)의 표지 (C)제공: 한겨레출판

 

[북라이브(BOOK LIVE)=조지연 기자] 일상에는 항상 크고 작은 문제들이 따라다닌다. 크고 작은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삶의 기술’이 필요하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삶의 기술은 대부분 경험을 통해 차곡차곡 쌓인다. 이를 우리는 ‘연륜’이라고 부른다.


연륜이란 ‘여러 해 동안 쌓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진 숙련의 정도’라는 의미다. 이숙영 심리학자는 40대에 시작된 투병으로 △대인관계 △재정 △건강 등의 변화를 겪는 아버지가 50년 가까이 유쾌한 삶을 보낼 수 있었던 원동력이 무엇이었는지 고찰했다. 그 과정에서 작가가 발견한 것은 아버지만의 ‘삶의 기술’이었다.


도서 ‘92세 아버지의 행복 심리학’(도서출판 한겨례출판, 296p, 2019)에는 저자의 아버지를 지탱해준 ‘삶의 기술’이 담겨있다. 저자는 아버지의 가치관과 삶의 기술에 관한 에피소드를 책 곳곳에 풀어내는 한편 심리학적인 해석을 통해 일상의 크고 작은 문제에 지친 독자에게 위로와 용기를 북돋는다.


1부에서는 아버지의 일상을 통해 ‘단순하게 사는 삶’의 의미에 대해 배운다. 편리함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단순함에서 오는 불편함과 어떻게 친해질 수 있는지 알려준다. 2부에서는 ‘첫 번째보다 두 번째’, ‘최선책보다 차선책’을 추구하는 아버지의 생활철학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포기에 관해 이야기한다.


3부에서는 △화 △후회 △열등감 △고집 등 부정적인 감정이 마음을 지배할 때에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소개한다. 이 작가는 “아버지는 나이를 먹으면서 이전에 후회했던 일들이 더 이상 후회되지 않아서 좋다고 했다.”며 “후회도 습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후회를 하는 순간을 돌이켜보면 그 상황에서는 그 선택이나 행동이 최선이었고 다른 대안이 없는 경우가 많다.”면서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게 관대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4부에서는 아버지의 유쾌한 일상과 품격 있는 삶을 위한 요소들을 살펴본다. 이 작가는 “아버지에게는 독특한 트레이드마크가 있다.”고 전한다. 그의 아버지는 누군가에게 인사할 때 손가락으로 오케이 표시를 만들어 전달하곤 한다.


이숙영 저자는 “사람은 나이가 들어도 가정사, 돈 문제, 노화에 따른 건강 문제 등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아버지는 젊을 때처럼 문제 해결에 안간힘을 쓰기보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소극적인 대처로 만족한다. 여전히 문제는 있지만 이만하면 괜찮다고 I am OK를 선언한다.”고 말했다.


그의 아버지에 따르면, 자식이 속을 좀 썩여도, 돈이 좀 빠듯해도, 건강에 이상이 있어도 죽을 정도가 아니라면 괜찮다. 이 저자는 “믿을 만한 누군가가 자신을 향해 ‘당신 정도면 오케이!’라고 해준다면 자신에 대한 불확신, 염려와 외로움 등에서 조금은 벗어나 안도감을 갖게 된다.”면서 “아버지의 ‘오케이!’는 큰 위로와 힘이 되었다.”고 회상했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아버지의 인생철학과 주도적인 삶을 위한 역량 키우기에 관해 논의한다.


삶에서 크고 작은 문제는 계속해서 발생한다. 나이가 든다고 삶의 문제가 없어지거나 줄어들지는 않는다. 노화에 따른 건강 문제부터 돈 문제, 대인관계 등 삶은 크고 작은 문제의 연속이다. 다만, 우리는 ‘연륜’을 가질 수 있다. 저자의 아버지는 자신의 인생철학을 지키기 위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습득하며 유쾌한 일상을 보낸다.


그의 아버지는 ‘그만하면 됐다’며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맛집보다는 그 옆에 있는 적당한 맛집을 찾아가는가 하면 삶의 주도권을 잡고 있다는 증거처럼 자신의 신체 리듬과 취향을 반영한 계획을 하루도 빠짐없이 지킨다.


만약 인생을 지나오며 첩첩산중으로 쌓이는 크고 작은 문제에 지쳐있다면, 저자의 아버지가 행복을 추구하는 방식에서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그의 일상철학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그의 ‘연륜’이 당신을 유쾌한 일상으로 되돌려놓을 것이다.

 

 

[도서정보]

도서명: 92세 아버지의 행복 심리학

지은이: 이숙영

출판: 도서출판 한겨례출판, 296p, 정가 15,000원

 

네이버 책정보(클릭)

 

[저자 이숙영 출연 북콘서트 북라이브 실황 다시보기]

네이버TV 채널(https://tv.naver.com/v/13462799)

유튜브 채널(https://youtu.be/G_CpE9Ytcn0)


원본 기사 보기:북라이브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북콘서트, 북라이브, 북토크, 92세아버지의행복심리학, 이숙영, 한겨레출판, 100뉴스, 백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