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들을 위한 화장품? ‘실버화장품’

노화 방지와 피부 보호를 위한 제품 선호해

방서지 기자 | 기사입력 2020/04/13 [11:35]
STORY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STORY
시니어들을 위한 화장품? ‘실버화장품’
노화 방지와 피부 보호를 위한 제품 선호해
기사입력: 2020/04/13 [11:3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백뉴스(100NEWS)=방서지 기자] 인간은 누구나 젊고 아름답기를 원한다. 아름답게 나이 드는 것은 모두의 관심사이자 소망이다. 이는 과거에는 어려웠던 일이지만 현대에 와서는 의료 기술, 과학의 발달로 어느 정도 가능해졌다.


대표적 방법으로 화장품이 있다. 화장품은 피부를 보호하고 외모를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제품으로 젊은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현재는 젊은 여성층은 물론이고 중 장년층을 위한 기능성 제품, 남성 전용 제품 등으로 그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


그중에서 실버 세대, 시니어 여성들은 우리나라의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함께 소비 영향력과 구매력이 큰 소비 계층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는 평균수명의 연장과 생활수준의 향상, 시간적 여유, 적극적인 사회활동 등으로 건강이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구가 강해졌기 때문이다.

 


시니어들이 화장품을 찾게 되는 이유는 외모의 변화, 특히 피부의 노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노화와 관련된 피부의 외적 변화는 여러 가지이지만 대표적으로 주름, 거친 피부 결, 색소 침착 등이 있다.


실제로, 조선영 연구자의 ‘실버세대 여성들의 화장에 대한 태도와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원격 대학원, 2009)에 의하면 실버세대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피부 고민은 다중응답 분석 결과 주름이 48.9%로 가장 많았고, 얼굴의 잡티 및 검버섯이 44.9%, 피부 건조증 심화가 43.2%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름은 20대 중반에서 후반에 접어들면서 점차 생기기 시작하며 나이가 들수록 깊어지고 그 수가 증가한다. 또한 피부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위축, 퇴행되어 건조하고 거칠어진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기 이후에 난소 호르몬 분비 저하로 피부의 탄력은 더욱 떨어지게 되고, 표피의 두께와 각질층이 얇아져 거칠어진다.


노화와 자외선으로 인한 불균일한 색소침착은 피부 나이를 더 들어 보이게 하는 주범이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피부색을 가지게 되며 특히 기미, 검버섯, 다크서클 등은 시니어들에게 큰 골칫거리이다.


서란숙, 이소연 연구자의 논문 ‘실버 여성전용 화장품에 대한 요구도 조사 연구’(한국미용학회, 2000)에 의하면 실버 세대 여성에게 있어 화장품 사용의 가장 큰 목적은 개성 표현이나 남에게 보이기 위한 화장이 아니라 노화 방지와 피부 보호 같은 기능적인 성격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버 세대 여성들은 화장품 구입 시 노화 지연 성분이나 미백 성분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의 구입을 희망하고, 이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요구도가 기존의 기초, 색조화장품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노화 방지 기능성에만 초점을 맞춘 마케팅은 빗나갈 수 있다. 실제로, 일본 한 화장품 회사에서는 70대를 위한 화장품이라는 문구를 내세운 화장품 광고를 진행했지만 결과는 실패했다. 노인으로 보이고 싶지 않은 시니어들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 이유이다. 70대 관련 문구를 빼고 나서야 매출은 회복되었다. 이렇듯 시니어들이 화장품을 사용하는 이유 중 아름다운 외모 가꾸고자 하는 니즈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누구나 나이를 먹고 늙어간다.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조금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늙어가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화장품이 있다. 화장품의 기능을 살펴보면서 본인에게 필요하고 맞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을 가꾸기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방서지 기자 방서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100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