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니 시니어] 나도 책 쓴다! 시니어 저자 5人

은퇴 후의 여행기부터 공부하는 인생 제2막, 진솔한 인생 스토리까지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4/02 [10:45]

[샤이니 시니어] 나도 책 쓴다! 시니어 저자 5人

은퇴 후의 여행기부터 공부하는 인생 제2막, 진솔한 인생 스토리까지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4/02 [10:45]

[편집자주] ‘샤이니 시니어’는 우리 사회에 영향력이 있는, 일명 ‘대세 시니어’를 소개하는 코너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우리 사회 전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액티브 시니어들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또한 시니어들의 이러한 사회 참여가 많은 이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전달하려 한다.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평범한 우리네 시니어들이 책의 저자로 변신했다. 많은 시니어들이 깊이 있는 삶의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집필하고, 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빛나는 인생 제2막을 꾸려 나가고 있는 5명의 시니어 저자를 그들의 책과 함께 소개한다.

 

■ 안정훈 저자, 도서 ‘철부지 시니어 729일간 내 맘대로 지구 한 바퀴’

 

▲ 도서 ‘철부지 시니어 729일간 내 맘대로 지구 한 바퀴(라온북, 353p, 2020)’의 표지.  © 제공=라온북


도서 ‘철부지 시니어 729일간 내 맘대로 지구 한 바퀴(라온북, 353p, 2020)’의 저자 안정훈은 만 65세에 배낭여행을 떠났다. 여행과 글쓰기를 좋아하던 까까머리 소년은 인생 제2막, 더 늦기 전에 자유를 찾아 세계로 향했다.

 

2년간 시베리아, 스플리트, 산티아고, 카사블랑카, 리우, 파타고니아 등 곳곳을 여행했고, 여행에서 돌아온 후에는 계획 없이 떠난 ‘무규칙 여행 이야기’를 담은 책을 펴냈다. 책에서는 저자가 발길 닿는 대로 여행하며 겪었던 수많은 일들을 엿볼 수 있다. 

 

■ 윤영선·윤석윤·최병일 저자, 도서 ‘은퇴자의 공부법’

 

▲ 도서 ‘은퇴자의 공부법(어른의 시간, 252p, 2015)’의 표지     ©이동화 기자

 

도서 ‘은퇴자의 공부법(어른의 시간, 252p, 2015)’의 세 저자들은 은퇴 이후 공부를 통해 풍요로운 인생 제2막을 일구었다. 정퇴자(정년퇴직자) 윤영선 저자, 졸퇴자(졸지에 퇴직) 윤석윤 저자, 조퇴자(조기퇴직자) 최병일 저자는 은퇴 후 독서와 공부로 행복을 찾았다고 한다.

 

저자들은 책을 읽으며 스스로에 대해 탐구하고, 세상과 인생에 대해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있다. 나아가 여러 세대와 함께하는 독서모임, 꾸준한 글쓰기와 공부를 통해 내면의 풍요를 느끼고 정년 없는 직업까지 얻게 되었다. 책은 1부 공부에 빠지다, 2부 삶을 바꾸다, 3부 세상과 통하다로 나누어 세 저자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책에서 볼 수 없는 저자들의 진솔한 이야기는 북라이브 11회에서 들을 수 있다. (본지 기사/ 북라이브 다시보기)

 

■ 김칠두 저자, 도서 ‘아이캔두! 김칠두!’

 

▲ 도서 ‘아이 캔 두! 김칠두!(은빛, 256p, 2020)’의 표지.  © 제공=도서출판 은빛

 

도서 ‘아이 캔 두! 김칠두!(은빛, 256p, 2020)’는 덥수룩한 수염과 어깨까지 오는 그레이 헤어가 트레이드 마크인 김칠두 시니어 모델의 자서전이다. 순댓국집을 운영하던 그는 딸의 권유로 시니어 모델로 활동하게 되었고, 훤칠한 키와 멋진 외모로 패션계와 더불어 대중들까지 사로잡았다.

 

책은 시니어 모델 데뷔 2주년을 맞이해 펴낸 그의 자서전이다. 책에는 저자가 어린 시절 가졌던 모델의 꿈부터 의상실 점원·나이트클럽 웨이터 등 다양한 직종에서 일했던 경험, 사업 실패로 노동판을 전전하다가 런웨이에 서기까지 영화 같은 그의 인생 스토리를 담아냈다.

 

■ 한경표 저자, 도서 ‘트래블 그레이’

 

▲ 도서 ‘트래블 그레이(라온북, 377p, 2020)’의 표지.  © 이동화 기자


도서 ‘트래블 그레이(라온북, 377p, 2020)’의 저자 한경표는 예순이 넘은 나이에도 자유여행을 즐기는 시니어 여행 전문가이다. 공군 장교로 약 30년 동안 일했던 저자는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패키지여행 대신 교통편 예약부터 식사까지 직접 계획해야 하는 자유여행을 거침없이 떠난다. 미국·캐나다 북미대륙 횡단 및 종단 자동차여행, 남미 5개국 자유 배낭여행 및 트래킹, 중국 운남성 자유여행 및 트래킹 등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인생 제2막을 즐기고 있다. 

 

책에는 저자가 경험한 자유여행 이야기뿐만 아니라 시니어들이 자신에게 맞는 여행을 기획하는 데에 필요한 준비 방법까지 함께 담았다. 직접 하기 막막한 비행기·숙소 예약부터 환전, 맛집 찾기, 추천 여행지, 체력관리법까지 시니어들이 눈여겨보면 좋을 만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여행을 통해 세상을 느끼고, 행복한 인생 후반기를 살아가고 있는 한경표 저자의 이야기는 4월 8일 오후 3시 네이버TV와 유튜브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북라이브를 통해 더욱 자세히 들어볼 수 있다. (북라이브 시청하기)

 

■ 김애라 저자, 도서 ‘벌거벗은 겨울나무’

 

▲ 도서 ‘벌거벗은 겨울나무(행복우물, 270p, 2020)’의 표지.  © 제공=행복우물


도서 ‘벌거벗은 겨울나무(행복우물, 270p, 2020)’의 저자 김애라는 1938년 평안북도 강계에서 의사의 딸로 태어났다. 유년시절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을 겪었으며, 1962년에는 사진신부(사진 교환을 통해 혼인하는 중매결혼)로 미국으로 건너갔다.

 

저자는 직접 경험했던 일제강점기부터 피난민의 삶, 이민자로서의 고달픈 삶까지 굵직한 역사의 흐름과 함께 살아온 인생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한다. 책에서는 한 편의 영화 같은 저자의 삶과 더불어 당시의 시대상, 여성이 겪어야 했던 심적·사회적 갈등까지 함께 엿볼 수 있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샤이니시니어 #시니어저자 #안정훈 #철부지시니어 #729일간 #내맘대로 #지구한바퀴 #한경표 #트래블그레이 #라온북 #윤석윤 #윤영선 #최병일 #은퇴자의공부법 #어른의시간 #김칠두 #시니어모델 #아이캔두김칠두 #은빛 #김애라 #벌거벗은겨울나무 #행복우물 #책쓰는시니어

100뉴스
이동화 기자
donghwa@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