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 정말 치매 예방 될까?

고스톱을 치면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는 속설, 과연 진실은?

방서지 기자 | 기사입력 2020/03/30 [18:34]

고스톱, 정말 치매 예방 될까?

고스톱을 치면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는 속설, 과연 진실은?

방서지 기자 | 입력 : 2020/03/30 [18:34]


[백뉴스(100NEWS)=방서지 기자] 노년성 질환 중 흔하게 발생하지만 대비하기는 어려운 질환은 다름 아닌 치매이다. 치매는 노인들에게 가장 무서운 병이다. 예방하기도 어려우며 자신이 언제부터,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노인성 치매는 인지 기능의 저하로 인간의 독립적인 생활 능력을 감퇴하는 뇌 질환이다. WHO가 암, AIDS와 함께 노인성 치매를 21세기 3대 질환의 하나로 선정했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 심각한 질병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치매 환자 수는 해를 거듭해 늘고 있다. 국민 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2015년 38만 명에서 2019년 55만 명으로 치매 노인들이 빠르게 늘어가고 있다. 치매 환자가 늘어갈수록 자연히 치매 예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사실 치매 예방 방법으로 뚜렷이 제시되는 것은 없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고스톱이 대표적인 예방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고스톱을 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말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하다. 과연 그런 효과가 있을까? 

 

고스톱은 우리나라 대다수의 국민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이다. 특히 즐길 거리가 없던 옛날에 많이 향유되었던 놀이로 젊은 층보다 노인 층에게 친숙하다. 고스톱을 하기 위해서는 패의 짝을 외워야 하고 상대의 점수를 파악하기 위한 계산도 필요하다. 이 일련의 과정이 인지 능력의 활성화를 가져오고 두뇌 사용을 촉진해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다.

 

몇몇 연구자의 논문에서도 유사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김월미 연구자의 논문 ‘한국에서의 일본 화투의 수용과 인식에 관한 연구’(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에서는 화투 패를 짜 맞추고 점수를 계산하는 과정이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는 주장에는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일부 뇌 기능을 사용하게 할 수는 있지만 예방하거나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지나친 주장이라는 것이다. 오히려 고스톱은 잘 치는데, 일상에서 기억력이나 행동에서 치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다.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에서는 고스톱을 전혀 모르는 상태라면, 자기의 패를 확인하고 맞는 패를 찾는 과정에서 뇌를 활용할 수 있어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이미 고스톱에 익숙하다면 본능적, 반사적으로 패를 내놓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패 선택부터 점수 계산까지 컴퓨터가 해주는 모바일 화투도 마찬가지이다. 그렇기에 고스톱이 치매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비약이며 다른 예방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반복적이고 익숙해지기 쉬운 놀이보다는 뇌를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이 치매 예방에 더 효과적이다. 대표적으로 글을 읽고 쓰는 활동이 있다. 글을 읽고 쓰는 활동은 좌 뇌와 우 뇌를 골고루 사용하고, 창조성을 요구하기에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런 활동들에 앞서 근본적인 예방법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흡연과 음주를 삼가는 것이다. 하루 30분에서 1시간 사이의 유산소 운동이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도 다수 발표됨에 따라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스트레스도 치매 발병 요인이므로 사람들을 만나고 여가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의 활력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고스톱은 어느 정도 두뇌 활동에는 도움이 되지만 익숙해지면 도움이 되지 않으며 치매 예방 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움을 알 수 있다. 고스톱과 같은 놀이보다는 건강한 생활 패턴 유지와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치매 예방의 근본적인 방안이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치매예방 #고스톱 #화투 #노인성질환 #치매 #고스톱치매 #치매예방법

 

Tag
#치매
100뉴스
방서지 인턴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