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PICK 4

다양한 노인지원 사업과 프로그램 운영

강수민 기자 | 기사입력 2020/03/09 [11:05]

독거노인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PICK 4

다양한 노인지원 사업과 프로그램 운영

강수민 기자 | 입력 : 2020/03/09 [11:05]

▲ 사단법인 창공우암에서 진행한 민요교실     © 사단법인 창공우암

 

[백뉴스(100NEWS)=강수민 기자]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노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노인을 돕는 사단법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사단법인은 일정한 목적을 위해 모인 사람들의 단체이다. 다양한 목적을 갖고 생겨나는 사단법인 중 사회복지를 목적으로 하는 사단법인이 있다. 이러한 사단법인 중 노인복지사업을 운영하는 사단법인을 알아보자.

 

PICK 1. 사단법인 창공우암

 

사단법인 창공우암은 한국 노인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 2017년 7월에 설립됐다. 사회에서 소외된 독거노인의 사회참여를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단법인 창공우암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문화체험 나들이 ▲연극체험 ▲닥종이 체험 ▲민요교실 ▲브레인 솔루션 ▲노인생활스포츠 ▲집단심리상담 ▲야외나들이가 있다.

 

PICK 2. 사단법인 희망조약돌

 

▲ 사단법인 희망조약돌 소개     © 사단법인 희망조약돌

 

사단법인 희망조약돌은 빈곤계층을 위해 활동하는 NGO 단체이다. 사단법인 희망조약돌의 국내 독거노인 지원사업은 ▲희망도시락 배달 ▲희망급식소 ▲문화체험이다. ‘희망급식소’라는 이름의 급식소를 운영하며, 거동이 불편해 급식소까지 오지 못하는 어르신을 위해 ‘희망도시락’을 배달한다. 케이크 만들기, 한글 배우기 등 문화체험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PICK 3. 사단법인 전국자원봉사연맹

 

▲ 전국천사무료급식소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     © 김영호 기자

 

사단법인 전국자원봉사연맹은 1992년 2월 18일에 설립됐다. 국내외로 사회복지 활동을 하는 전국자원봉사연맹의 국내 독거노인 지원사업은 ▲전국천사무료급식소 ▲무료 효도관광 ▲어르신 합동 생신잔치 ▲사랑의 무료도시락 배달 ▲장수(영정)사진 제작 보급 ▲실버 양로원 지원이다. 이중 전국천사무료급식소에서는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다.(본지 기사)

 

PICK 4. 사단법인 행복한노인복지회

 

▲ 사단법인 행복한노인복지회에서 하는 길거리 치매 예방 교육   © 사단법인 행복한노인복지회

 

사단법인 행복한노인복지회는 어르신들의 행복이 우리 모두의 행복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으로 2009년 12월에 설립됐다. 사단법인 행복한노인복지회는 ▲치매어르신에 관한 예방 교육 훈련 사업 ▲웰다잉 교육사업 ▲노인생애체험교육 등의 사업을 운영한다. 교육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어 청년층이 노인의 삶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힘쓰고 있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독거노인 #사회복지단체 #사단법인 #창공우암 #희망조약돌 #전국자원봉사연맹 #행복한노인복지회

100뉴스
강수민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사단법인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