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시니어 타깃 채널 뭐가 있을까?…건강소식부터 외화더빙까지

시니어가 직접 참여하는 노인 전문 채널 사례 본받아야

송현지 기자 | 기사입력 2020/02/11 [11:25]

액티브시니어 타깃 채널 뭐가 있을까?…건강소식부터 외화더빙까지

시니어가 직접 참여하는 노인 전문 채널 사례 본받아야

송현지 기자 | 입력 : 2020/02/11 [11:25]

 
[백뉴스(100NEWS)=송현지 기자] 세대에 따라 관심사가 달라지기에 시니어들이 원하는 채널은 따로 있을 것이다. 그들에게 특화된 채널을 제공하려는 방송 통신사들의 차별화 전략이 눈에 띈다.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꾸려가는 액티브 시니어들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략은 제공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 전략이 될 수 있다.

 

시대가 변해 TV가 일상의 미디어로 차지하는 비율은 줄어들었으나 아직 시니어들에게는 TV가 일상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결과(2018)에 따르면, 60대는 72.8%, 70대는 90.7% 비율로 TV가 스마트폰보다 더욱 중요한 필수 매체라 여긴다고 조사됐다.

 

업계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TV 전용관을 신설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액티브 시니어를 타깃으로 IPTV(U+tv) 콘텐츠를 차별화한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우선 중장년층의 최대 관심사인 ‘건강’ 관련 단독 콘텐츠를 늘린다. 피트니스모델 윤다연이 출연하는 홈피트니스 콘텐츠를 VOD로 제공하고, 불교방송인 BTN 채널과 제휴를 맺고 심신건강을 위한 명상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밖에 부동산, 절세, 경제동향 등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고, TV조선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인 '미스터트롯' 미공개 영상을 VOD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 LG유플러스가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LG제공

 

KT의 경우 지난해 4월 5060세대 전용 라운지 ‘룰루낭만’을 신설했다. 이 채널은 외화 더빙 서비스를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시니어들이 외화를 볼 때 자막이 빨리 지나가 불편하다는 점을 고려해, 시니어 맞춤 더빙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다. 또, ‘추억의 영화’ 카테고리를 열어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티파니에서 아침을’, ‘로마의 휴일’ 등 시니어가 청춘시절 즐겼던 영화들을 안방에서 만날 수 있게 했다.

 

SK브로드밴드는 ‘Btv’ 안에 시니어 고객을 위한 VIVA 시니어관을 설치했다. 또 지난해 7월부터는 Btv에서 행정안전부가 제작한 노년기 안전교육 콘텐츠를 송출·방영했다. 노년기 등산법과 보행보조기구 사용법, 다중이용시설 사고 발생 시 대처방법 등 생활안전 분야 정보가 담겨있다.


또한, 미디어콘텐츠 기업 ㈜ 홈초이스는 자사 가이드 채널 ‘청춘시대TV’를 지난해 4월 개국했다. '청춘시대TV'는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VOD 콘텐츠를 중장년층의 시각 및 취향에 맞게 소개해주는 시니어 맞춤형 큐레이션 채널이다. '청춘시대TV'는 시니어 맞춤형 채널의 특색에 걸맞게 프로그램 콘셉트에 레트로 감성을 입혔고, 추억의 명작 영화와 드라마를 소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한편, 해외에서는 제작단계에서부터 시니어들이 참여해 현재의 시니어 뿐만 아니라 미래의 시니어가 될 젊은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방송이 있다. 네덜란드의 노인전문 공영방송 'MAX'이다. 2005년부터 운영된 MAX에서는 연금생활을 하는 노년층의 니즈에 맞는 주택정보, 여행정보, 건강정보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데,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에 시니어들이 적극 참여해 시니어의 욕구가 정확히 반영된 정보를 담아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는 사례가 늘어나 시니어들이 진정 원하는 이야기를 담아내는 채널이 확대되길 기대해본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액티브시니어 #TV #채널 #건강 #외화더빙 #제태크 #네덜란드 #MAX

100뉴스
송현지 기자
song@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