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 ① ㄴㄴ, ㅇㅇ, ㅇㅈ... 무슨 뜻? 초성 줄임말 편

인터넷을 갓 시작한 시니어들을 위한 백과사전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2/11 [10:50]

[요즘 것들 용어사전] ① ㄴㄴ, ㅇㅇ, ㅇㅈ... 무슨 뜻? 초성 줄임말 편

인터넷을 갓 시작한 시니어들을 위한 백과사전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02/11 [10:50]


[편집자 주] 언어에도 유행이 있다. 한 시대에도 많이 쓰이는 말은 유행어가 되고, 쓰지 않는 말은 없어진다. 이 순환이 특히 빠른 곳 중의 하나가 인터넷이다. 인터넷 용어는 지금도 끊임없이 새로 생기고 있다. 아마 인터넷을 지금 시작하는 시니어라면 같은 한글을 보는 데도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도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인터넷을 하며 그동안 답답했던 시니어들에게 이 사전을 바친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인터넷 용어의 절반가량은 줄임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중 몇몇 단어들은 줄이고 줄이다 못해 초성만을 사용하는 현상도 나타난다. 요즘 것들 용어사전, 첫 번째 장에는 자주 쓰이는 몇몇 줄임말들을 담았다.

 

ㅇㅇ

1. 감탄사. 상대편의 물음에 긍정적으로 대답하거나 부름에 응할 때 쓰는 말. ‘응’ 의 줄임말이며 언제, 어떻게 줄어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대로 읽는 ‘이응 이응’이 ‘응’과 발음적으로 유사한 것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러번 사용할수록 격한 동의를 나타낸다.)

 

예시) A: 기생충 재밌었어? / B: ㅇㅇ (주로 채팅, 인터넷 댓글 창에서 사용)

A: B야 / B: ㅇㅇ? (주로 채팅에서 사용)

 

ㄴㄴ

1. 감탄사. 상대편의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 ‘NO NO’(노 노)의 줄임말이다. 뒤에 ‘아직 안 했다’, ‘그건 아니다’ 따위의 부정하는 말이 따라오기도 한다. (여러 번 사용할수록 격한 부정을 나타낸다.)

 

예시) A: 점심 먹었어? / B: ㄴㄴ 아직.

 

ㅇㅈ

1. 감탄사. 확실히 그렇다고 여김. ‘인정’의 줄임말이지만 주로 문장 내에서 상대방의 의견, 취향에 동의하는 감탄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예시) A: 순대국밥 진짜 맛있지 않냐? / B: 국밥은 ㅇㅈ이지. 

A: 가수 OOO 노래는 가사가 진짜 좋다. / B: ㅇㅈ

 

ㄴㅇㄱ 

1. 감탄사. ‘상상도 못 한 정체’라는 뜻. 주로 놀라운 사실에 대해 매우 놀라는 반응으로 사용한다. MBC 예능 ‘일밤’의 복면가왕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개그맨 신봉선 씨가 가면을 쓴 가수가 얼굴을 공개할 때 취했던 포즈를 초성으로 형상화 한 것. 포즈를 취할 때 ‘상상도 못 한 정체’라는 자막이 나왔고, 자막과 신봉선 씨의 표정, 포즈가 잘 어울려 한동안 ‘짤방’으로 많이 돌아다녔다. 

 

▲ MBC 예능 '복면가왕'의 한 장면  © 제공=MBC

 

예시) A: 28년 동안 내가 A형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O형이었어. / B: ㄴㅇㄱ 

 

그 외)

ㄱㅆ

1. 명사. ‘글쓴이’라는 뜻. 익명을 사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주로 이용되며, 글 작성자가 댓글을 달 때 자신이 글쓴이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말이다. 

 

ㅈㄴㄱㄷ

1. 동사. ‘지나가다’의 활용으로 ‘지나가던’이라는 뜻. 마찬가지로 익명을 사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주로 이용된다. 글 작성자가 아님을 내포하며, 그냥 지나가던 커뮤니티 유저임을 나타내는 말. 

 

ㄹㅇ

1. 부사. ‘리얼’이라는 뜻. ‘진짜로’, ‘정말로’ 등의 사실을 강조하는 의미로 주로 사용된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인터넷용어 #사전 #유행어 #인터넷 #시니어 #초성줄임말 #줄임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