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네이버TV 라이브로 만난 서울척병원 ‘대장암과 치매’ 건강강좌

‘고령화 사회에 꼭 알아두어야 할 질병 대장암과 치매’ 강좌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19/11/28 [18:52]

[현장영상] 네이버TV 라이브로 만난 서울척병원 ‘대장암과 치매’ 건강강좌

‘고령화 사회에 꼭 알아두어야 할 질병 대장암과 치매’ 강좌

이동화 기자 | 입력 : 2019/11/28 [18:52]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서울척병원(이사장 김동윤)이 지난 26일 대장암과 치매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고령화 사회에 꼭 알아두어야 할 질병 대장암과 치매’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강좌는 네이버TV 라이브를 통해 생방송되어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이들에게도 유익한 정보를 전했다.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된 강좌는 서울척병원 현직 의사가 강연자로 나서 보다 정확한 건강정보를 전달했다. 1부 ‘대장암의 원인 그리고 예방 및 치료’는 현일식 서울척병원 내과센터장이 강연했으며, 2부 ‘건망증과 치매에 대한 진실 그리고 예방 및 치료’는 김동희 서울척병원 뇌신경센터 과장이 강연했다. 각각의 강연이 끝난 후에는 현장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관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기도 했다.

 

1부에서는 대장암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했다. 대장암은 우리나라 암발생률 2위, 사망률 3위에 이르는 암이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대장암을 예방하는 방법은 금주, 금연, 적색육류 적게 먹기, 섬유질·칼슘 많은 음식 섭취하기 등이 있다.

 

현일식 센터장은 “생활습관도 물론 중요하지만, 대장암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장내시경”이라며, “대장암은 선종이 오랜 기간 동안 자라서 암이 된다. 따라서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대장내시경을 받고, 미리 용종을 미리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2부에서는 간단한 퀴즈를 통해 건망증·경도인지장애·치매에 관한 잘못된 상식들을 바로잡고,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다. 건망증은 뇌에는 문제가 없지만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잊어버리는 상태, 경도인지장애는 인지기능의 저하가 검사를 통해 확인되지만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로 진행될 수 있는 상태이기도 하다.

 

김동희 과장은 “인지기능에는 기억력, 시·공간능력 등이 있다. 치매는 단순한 기억력 이상이 아닌 두 가지 이상 인지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다. 우리가 흔히 아는 알츠하이머병 이외에도 혈관성, 수두증, 뇌종양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한다”라며, “퇴행성 치매의 경우에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인지기능저하의 속도를 늦출 수 있다”라며 치매 조기발견과 치료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한편, 이번 건강강좌는 네이버TV 라이브를 통해 생중계되었으며, 네이버TV 원라이브(https://tv.naver.com/v/11170683)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원라이브는 도서, 공연, 강좌 등 다양한 분야의 생생한 현장을 생방송으로 전하고 있다.

 

 

[행사안내]

강연명: 서울척병원 건강강좌 ‘고령화 사회에 꼭 알아두어야 할 질병 대장암과 치매’

강연자: 현일식 서울척병원 내과 센터장, 김동희 서울척병원 뇌신경센터 과장

일시: 2019년 11월 26일 오후 3시~5시

장소: 현대백화점 미아점 10층 문화홀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서울척병원 #건강강좌 #고령화사회에 #꼭알아두어야할질병 #대장암과치매 #대장암예방 #대장암치료 #대장내시경검사 #건망증예방 #치매예방 #치매치료 #네이버TV라이브 #라이브중계 #생방송건강강좌 #원라이브 #콘팩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