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100뉴스] 초겨울 추위 녹이는 시니어들의 열정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100뉴스가 간다’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19/11/26 [10:33]

[금주의 100뉴스] 초겨울 추위 녹이는 시니어들의 열정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100뉴스가 간다’

이동화 기자 | 입력 : 2019/11/26 [10:33]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小雪)’이 지나고,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된 듯 연일 최저 기온이 영하권을 기록하며 추위가 계속되고 있다. 추위에도 굴하지 않는 시니어들의 열정적인 활동 현장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까지, 이번 주 100뉴스가 방문할 곳을 미리 살펴보려 한다.

 

■ 대장암과 치매, 궁금하십니까?

 

▲ 서울척병원 건강강좌 ‘고령화 사회에 꼭 알아두어야 할 질병 대장암과 치매’가 오는 26일 오후 3시부터 열린다     © 제공=원라이브

 

서울척병원(이사장 김동윤) 건강강좌 ‘고령화 사회에 꼭 알아두어야 할 질병 대장암과 치매’가  26일 오후 3시부터 개최된다. 현대백화점 미아점에서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네이버TV 라이브(https://tv.naver.com/l/36231)를 통해 생중계되며,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시니어들에게도 대장암과 치매의 예방법 및 치료방법에 대해 전할 예정이다.

 

강좌는 현일식 서울척병원 내과 센터장이 강연하는 ‘1부-대장암의 원인 그리고 예방 및 치료’와 김동희 서울척병원 뇌신경센터 과장이 강연하는 ‘2부-건망증과 치매에 대한 진실 그리고 예방 및 치료’로 진행된다.

 

■ 바쁜 일상 속 잊고 살았던 열정을 깨우다

 

▲ 북라이브가 오는 27일 에세이 ‘나는 아직 멈추고 싶지 않다’의 저자 김경수를 초대한다     ©제공=원라이브

 

에세이 ‘나는 아직 멈추고 싶지 않다(이새 펴냄, 280페이지)’의 저자 김경수와 함께하는 여섯 번째 북라이브가 오는 27일 오후 7시 30분부터 개최된다. 김경수 저자는 사막과 오지를 달리는 ‘직장인 모험가’로, 이번 책에는 극한의 레이스를 달리며 얻은 경험과 인생의 교훈을 담았다.

 

김경수 저자는 이번 북라이브를 통해 꿈이 없는 청춘부터 꿈을 잃은 중년까지, 잊고 살았던 열정에 뜨거운 불을 지피는 생생한 모험기를 전할 예정이다. 고독한 인생의 사막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 저자가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는 네이버TV 라이브(https://tv.naver.com/l/36234)를 통해서 생방송으로도 볼 수 있다.

 

■ 이 세상 HIP(힙)이 아니다!

 

 

‘HIP(힙)하다’라는 말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자주 쓰이는 신조어로, 영어 ‘Hip(최신 유행이나 세상 물정에 밝은)’에 ‘-하다’를 붙여서 만들어진 말이다. 한마디로 세련되고, 트렌디하다는 뜻이다. 특히, ‘힙하다’라는 말의 포인트는 유행을 무조건적으로 좇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트렌디한 가치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이번 주에는 강동구립 해공노인복지관(관장 이상엽)에서 힙합댄스를 배우고 있는 시니어들을 찾아가 본다. 시니어와 힙합이라는 조금은 낯선 조합 속에 100뉴스가 녹아들어 함께 춤을 체험해보고, ‘힙’한 시니어들과 이야기도 나눠볼 예정이다.

 

■ 다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세상

 

 

‘설명충(蟲)’, ‘진지충’부터 ‘급식충’, ‘맘충’까지 사람의 특성 뒤에 ‘벌레 충’자를 붙이며 비하하는 혐오가 만연한 요즘이다. ‘2019 종로문화다양성 연극제’는 혐오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다양한 삶의 가치들의 존중받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지향한다.

 

이번 연극제에서는 시니어·장애인·고아 등 주류 사회에서 차별받고, 배제되는 다양한 집단들을 다루는 작품 총 7가지를 볼 수 있다. 100뉴스에서는 이들 작품 중에서 소외된 시니어들을 다룬 ‘아버지를 찾습니다’와 ‘알츠, 하이! 뭐?’라는 작품을 만나본다.

 

■ 키오스크, 왜 어렵지?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모바일 등 낯설기만 한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사회 전반에 융합되고 있으며, 이제 우리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됐다. 그 예로 기차역, 패스트푸드점, 영화관, 카페 등 많은 곳에서는 이미 사람 대신 기계가 주문을 받고 있는데, 이 기계가 바로 ‘키오스크’이다.

 

이 낯선 기계를 사용해보고 싶어도 조작이 서툴러 뒷사람이 기다릴까 걱정되고, 혹여 너무 어려워 사용하지 못할까 걱정됐던 시니어들을 위해 100뉴스가 대신 체험해보고, 사용방법을 연구해봤다. 일상에서 사용하면서 불편하거나 어려웠던 것들을 대신 체험해보는 ‘100뉴스 대신 리뷰’ 시리즈 첫 번째, 키오스크 편을 통해 간접 체험한 뒤, 당당하게 일상에서 직접 사용해보자.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서울척병원 #건강강좌 #네이버TV라이브 #북라이브 #나는_아직_멈추고_싶지_않다 #김경수 #직장인모험가 #강동구립_해공노인복지관 #힙합댄스 #2019_종로문화다양성연극제 #아버지를_찾습니다 #알츠,하이!뭐? #키오스크 #100뉴스대신리뷰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