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낭만을 잃어버린 시대의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우리 결혼해요’

푸른쉼표에서 펴낸 '꼰대' 비혼족의 연애 성공 레시피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19/10/19 [19:19]

[북리뷰] 낭만을 잃어버린 시대의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우리 결혼해요’

푸른쉼표에서 펴낸 '꼰대' 비혼족의 연애 성공 레시피

김영호 기자 | 입력 : 2019/10/19 [19:19]

▲ 이훈희 에세이 신작 '우리 결혼해요' 책 표지.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현상 하나. ‘오그라든다’라는 말이 나온 후로 ‘낭만적이다’라는 말은 그 자취를 감추고 있다.

 

현상 둘. 3포세대(경제적 문제로 연애, 결혼, 출산 세 가지를 포기한 세대를 이르는 말)에 이어 5포, 7포, 심지어 요즘에는 ‘N포세대’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낭만은 현실에 얽매이지 않고 꿈을 좇는 것이다. N포세대는 젊은 세대들이 현실이 힘들다는 것을 깨닫고 변하는 과정이다. 위의 두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사람들이 점점 현실적인 사고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책 ‘우리 결혼해요’의 저자 이훈희는 낭만이 사라진 이 시대에서 낭만을 외치고 있다. 책은 비혼주의를 선택한 것이 아닌 선택 당한, 자칭 ‘꼰대 비혼족’이 좋은 사람을 만나고 이제 누구보다도 낭만적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다룬다.  

 

■행복=성공=돈?

 

저자는 자신도 한때 돈과 지위, 사회가 말하는 ‘성공 메뉴얼’을 좇으며 살아왔다고 고백한다. 이는 지금 우리 사회가 이렇게 현실적으로 변한 이유와 맥락을 같이한다. 

 

우리 사회에서 성공은 곧 돈이다. 최근 들어서는 ‘행복을 돈으로 살 수 없다면 돈이 부족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보자’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오며 모든 것은 결국 ‘돈’의 문제로 귀결되고는 한다. 

 

물론 돈은 중요하다. 기본적인 삶의 조건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하지만 돈을 많이 벌어 그 의식주의 수준이 높아진다면 행복할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날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큰 성취보다는 일상의 사소한 것들이라는 것도 지금의 아내를 만난 후 알게 되었다.”

 

혼자 사는 것을 선천적으로 좋아하고 그 속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현실 때문에, 경제적 여건 때문에 ‘오그라드는’ 사랑이라는 말을 병적으로 피하는 사람들. 저자의 옛 모습처럼 ‘비혼’에게 선택당한 사람들. 이 책은 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사랑에 관하여

 

사랑이란 하고 싶지 않다고 안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동시에 하고 싶다고 바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설령 비혼에게 선택당한 사람일지라도 일생에 한 번도 사랑을 마주치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자. 자신이 ‘비혼주의’라는 자존심 때문에 굴러들어온 행복을 지금껏 차왔는지도 모른다. 

 

책은 저자가 자신의 자존심을 내려놓은 과정부터, 사랑하며 힘겨웠던 상황들을 극복하여 결국은 결혼에 골인하는 과정까지를 그렸다. 또한 사랑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 또한 다루고 있으며 요즘 사회의 뜨거운 감자 중 하나인 ‘꼰대’로부터 탈출하는 레시피도 담겨있다.

 

이제 자신의 자존심은 잠시 내려두고, 진정한 자신의 행복이 어디 있는지 깨달을 준비가 되었는지. 그렇다면 이 책이 지금 사회와는 어울리지 않는 ‘오글거림’이 난무하는 세계로 당신을 인도해 줄 것이다. 낭만이라는 것에 대하여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저자 이훈희는 대학에서 환경, 국어, 디자인, 역사, 사진 등을 전공하고 런던에서 광고를 공부했다. 서울에서 문화예술경영 석사 학위를 받고, 예술학 박사과정을 밟으며, 현재는 방송국, 신문사, 광고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과 경영을 융합한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언론사를 운영하면서, 대학에서 강의 중이며, 공연 프로듀서로도 활동하고 있다. 슬하에 1녀를 두고 있다. 이훈희 지음. 252쪽. 푸른쉼표 펴냄.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북리뷰 #우리결혼해요 #푸른쉼표 #이훈희 #비혼 #연애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