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서울억새축제,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하늘공원서 개최

풍성한 억새꽃 배경으로 문화공연, 체험 프로그램 등 운영 예정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19/10/16 [11:55]

2019년 서울억새축제,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하늘공원서 개최

풍성한 억새꽃 배경으로 문화공연, 체험 프로그램 등 운영 예정

이동화 기자 | 입력 : 2019/10/16 [11:55]

▲ 하늘공원의 억새밭 전경     © 제공=서울시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서울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소장 남길순)가 억새꽃이 절정에 이르는 10월 18일부터 24일까지 ‘제18회 서울억새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난지도 쓰레기 매립지를 매워 만든 재생공원인 ‘하늘공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하늘공원은 평소 야생동물을 위해 야간에는 시민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지만, 축제 기간 동안에는 밤 10시까지 개방한다.

 

하늘공원의 억새풀은 공원 개원 당시 전국 23개 시·도에서 가져와 식재한 것이다. 물 억새와 억새, 띠, 제주 산굼부리 오름의 억새와 함께 온 식물 ‘야고’ 등 다양한 식물들을 볼 수 있다.

 

올해 하늘공원 억새풀은 작년보다 더욱 풍성할 예정이다. 강수량과 일조량이 적당해 전년대비 30cm 이상 더 높이 자랐기 때문이다. 하늘공원 억새밭 사이에는 좁거나 넓은 여러 개의 사잇길이 있는데, 축제 기간 동안 ‘억리단길’이라 명명했다. 이번 축제를 위해 억리단길에 10가지 이색 포토존을 마련했다.

 

올해는 억새축제 인증숏을 SNS에 업로드한 1천 명의 시민에게 ‘제18회 서울억새축제 굿즈’를 제공할 예정이다. 굿즈는 우표, 엽서, 소인이 한 세트로 준비된다.

 

유일하게 야간개장을 하는 축제 기간 동안에는 매일 변하는 오색빛깔 ‘억새 라이팅쇼’도 열린다. 매일 저녁 7시와 8시 정각에 10분씩 진행될 예정이며, ‘하늘공원 탐방객안내소 앞’과 ‘하늘을 담는 그릇’에서 관람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는 19일과 20일 주말 동안에는 하루 3번씩 문화공연이 진행된다. 오후 3시, 5시, 7시에 중앙무대, 원형광장, 원두막무대 3곳에서 공연이 펼쳐지며, 포크송, 색소폰 연주, 오카리나, 전자바이올린 등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올해 억새축제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2020년 억새축제 초대장 쓰기, 하늘공원 대표 상징물 ‘하늘을 담는 그릇’ 페이퍼 커팅, 캘리그래피, 맹꽁이 머리핀 제작, 소원빌기 등 10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이다.

 

하늘공원의 자재창고로 사용되던 곳은 시민들을 위한 휴게존으로 탈바꿈해 이번 축제에서 처음 공개된다. 창고의 이사로 쓸모를 다한 곳의 두 번째 활용방안을 고민했고, 난지도 매립지가 공원이 된 재생의 역사처럼 ‘기억창고’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났다. 기존 자재창고의 골조와 벽면에서 10년 이상 자라온 담쟁이넝쿨은 그대로 살리고, 바닥과 기초를 보강했다.

 

이와 더불어 휴게공간이 부족한 하늘공원의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 원형광장에는 억새 발을 활용한 그늘막을 만들었다. 곳곳에는 이동형 파라솔과 빈 백 의자를 배치해 나들이객의 휴식처를 마련했다.

 

억새밭 사이에는 하늘공원에서 발견된 서울시 보호종인 오색딱따구리와 꿩, 사마귀 등을 조형물로 만들어 설치했다. 3m 길이의 고래 벤치 등 목공작품 10여 종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남길순 서울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장은 “도심에서 유일하게 대중교통으로 억새 물결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일상의 피로를 억새밭에서 날려버리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억새축제 기간 동안에는 6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몰릴 것으로 보이며, 주말에는 ‘마포새우젓축제’가 함께 개최되므로 공원 일대가 매우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서울시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할 것을 추천했다. 덧붙여 하늘공원 입구에서 정상까지 도보로는 30분이 걸리는데, 하늘공원에서 운영되는 ‘맹꽁이 전기차’를 이용하면 10 여분 만에 오를 수 있다는 팁도 전했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2019년서울억새축제 #서울억새축제 #하늘공원 #난지도 #억리단길 #억새명소 #서울핑크뮬리 #억새라이팅쇼 #억새축제굿즈 #가을축제 #가을나들이 #가을갈만한곳 #가을명소추천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