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꼰대 비혼족은 어떻게 결혼했나, 에세이 신간 ’우리 결혼해요’

“우리에게 모든 걸림돌은 결국 디딤돌이 되었다”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19/09/18 [18:50]

[카드뉴스] 꼰대 비혼족은 어떻게 결혼했나, 에세이 신간 ’우리 결혼해요’

“우리에게 모든 걸림돌은 결국 디딤돌이 되었다”

이동화 기자 | 입력 : 2019/09/18 [18:50]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혼인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지표인 조혼인율(인구 1천 명 당 혼인건수)이 지난해 5.0건으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2019년 1인 가구는 590만 7천 가구로 29.6%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평균초혼연령은 갈수록 높아져 지난해 남성의 경우 33.15세, 여성 30.40세를 돌파했다.

 
최근 젊은 미혼남녀들이 결혼을 필수가 아닌 개인의 ‘선택’이라 여기고, 나아가 솔로 라이프를 즐기는 ‘비혼주의자’도 늘어나고 있다는 방증이다. 비혼주의자들은 결혼을 ‘안하는 삶’을 선택한 이들로 ‘비혼’을 선택하는 이유는 연령대, 성별 등에 따라 경제적 이유, 경력단절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여러 이유들 속에 숨어있는 공통점은 바로 스스로의 ‘행복’을 위한 선택이라는 점이다.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들고, 값비싼 기회비용을 치르면서 결혼하는 것보다 결혼하지 않고 홀로 충분히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외치는 것이다.
 
신간 ‘우리 결혼해요’의 저자 이훈희도 그랬다. 그는 겉으로는 ‘나는 결혼을 안 하는 거야’라고 외치고 다녔다. 하지만 그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이는 초라한 자기합리화에 불과했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당신도 비혼을 선택당한 것은 아닌지’ 묻는다.
 
가슴에 손을 얹고, 아주 진솔하게 생각해보라. 진심으로 ‘홀로 라이프’를 원하는 것인지,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결혼을 포기한 것인지 말이다. 저자는 진심으로 비혼의 삶을 바라는 이들이 아닌, 주변 상황에 의해 선택당한 ‘비자발적 비혼주의자’들의 ‘비혼 브레이커’가 되려 한다.
 
한때 저자는 돈과 지위, 사회가 말하는 일반적인 ‘인생 매뉴얼’을 좇으며 그에 알맞은 것들을 소유하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다. 하지만 실패를 거듭하며 ‘인생 매뉴얼’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 되고 말았다. 연애와 결혼은 사치라 생각하며 자기합리화를 하기도 했다. 이렇듯 ‘꼰대 비혼족’이었던 그가 띠동갑을 훨씬 뛰어넘는 나이차를 극복하고 마흔 여섯 살에 결혼에 골인했다.
 
이 책의 1장에서는 꿈이 좌절되고, 거듭된 실직과 사업 실패로 억대의 빚더미에 앉아 신용불량자가 되는 등 인생 ‘막장’까지 경험했던 저자가 지금의 아내를 만나 7년의 시간동안 연애 후, 결혼에 이르는 이야기를 담았다. 특히, 사내연애, 띠동갑을 넘어선 스무 살에 가까운 나이 차이 등 수많은 걸림돌을 넘어서 결혼이라는 불확실한 미래에 뛰어들 수 있었던 사랑과 신뢰를 그려냈다.
 
2장에서는 ‘결혼’과 ‘사랑’이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찰하며, 어떤 자세로 상대방을 사랑해야 하는지 저자의 경험에 빗대어 따뜻한 조언도 함께 전한다. 이러한 몇 가지 ‘비혼 탈출 레시피’를 통해 정신적 동반자를 찾아 나서는 독자들의 여정에 도움을 준다.

“세상엔 완벽한 행복은 없다고 한다. 다만 미소 지어지는 작은 순간들이 채워져, 행복한 하루를 만들고,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것일 뿐” - ‘우리 결혼해요’  中
 
타인의 시선에 맞춰진 물질적인 부와 성공을 향해 달리던 저자는 지금의 아내를 만난 후, 행복이 큰 성취가 아닌 일상의 사소한 것들에 있음을 깨달았다. 이 책은 비혼 탈출 레시피와 함께 삭막한 세상을 헤쳐가는 수많은 미혼남녀에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지 돌아볼 수 있는 ‘행복 레시피’도 함께 전하고 있다.
 
한편, 저자 이훈희는 대학에서 환경, 국어, 디자인, 역사, 사진 등을 전공하고 런던에서 광고를 공부했다. 서울에서 문화예술경영 석사 학위를 받고, 예술학 박사과정을 밟으며, 현재는 방송국, 신문사, 광고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과 경영을 융합한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언론사를 운영하면서, 대학에서 강의 중이며, 공연 프로듀서로도 활동하고 있다. 슬하에 1녀를 두고 있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우리결혼해요 #이훈희 #Nous_nous_marions #연상연하부부 #러브스토리 #비혼주의 #비혼브레이커 #비혼탈출 #연애 #성공 #레시피 #푸른쉼표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